국내 최대 중고차수출단지 부지 이전 계획 ‘난맥상’
상태바
국내 최대 중고차수출단지 부지 이전 계획 ‘난맥상’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관할구청 반발…장기간 잔류 가능성 ‘솔솔’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국내 최대 중고차 수출 항만인 인천 송도 중고차수출단지 이전 계획이 난맥상에 빠졌다. 애초 업계가 바라는 부지 이전 작업이 표류하면서 장기간 송도유원지에 잔류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다.

중고차 수출업계에 따르면 인천시는 송도유원지가 내년 7월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됨에 따라 중고차수출단지 이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전 작업이 각종 난관에 부딪쳐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앞서 인천항만공사는 최근 치열한 중고차 수출업계 유치에 열을 올리는 군산항이나 평택항에 중고차 수출물량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수출단지를 남항배후부지(40만4천㎡)와 내항 4부두(13만7천㎡)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해당 지역 주민과 담당관청인 중구의 반발에 부딪혀 계획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중고차수출단지가 타 지역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며 “송도유원지에 새로운 도시계획이 수립되고 이전부지가 확정돼야 이전 시점까지 전망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더욱이 상당수 수출업체들이 송도유원지 임대사업자인 프로카텍과 2021년 4월까지 유원지를 임대하기로 계약한 상태다. 내년 7월 도시계획시설 해제 시점보다 9개월 이상 이전이 지연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송도유원지 토지주(70여명) 중 상당수도 단지 이전을 재촉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수출단지로부터 임대수익을 얻고 있어 새로운 도시계획이 수립돼 더 큰 수익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시설이 해제된다고 해서 중고차수출단지 이전을 강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수출단지는 임시로 송도유원지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전할 수밖에 없으며 새 도시계획 수립과는 별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이전부지 선정 등의 문제로 단기간에 이전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중고차수출업체들로 구성된 '중고차수출단지 이전 추진협의회' 관계자는 “업체들은 이전해서라도 인천에서 사업을 계속하고 싶어하지만 이전 부지가 확정되지 않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난처한 심정을 드러냈다. 추진협의회는 현재로선 이전 후보지에 대한 업체들의 의견을 취합, 관계 당국에 건의하는 것 말고는 별다른 방침을 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고차수출단지가 입주한 연수구 옥련동 송도유원지(209만여㎡) 중 도시계획시설(유원지·52만여㎡)의 절반가량은 내년 7월께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된다.

이곳은 지난 2008년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추진되면서 도시계획시설이 결정됐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투자자가 나타나지 않아 사업이 무산됐다.

중고차수출단지(17만5890㎡)는 2013년부터 중고차 수출업체들이 토지 임대방식으로 송도유원지에 속속 입주하면서 조성됐다. 현재 330여개의 업체가 연간 30만대가량의 중고차를 수출하고 있다. 국내 중고차 수출물량의 90%가량을 소화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지만, 업체들이 무허가로 컨테이너를 설치해 사무실로 사용하거나 중고차를 개조·해체하는 등 불법행위를 벌여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주민들은 속히 수출단지가 이전되기를 희망하며 송도유원지의 도시계획시설 해제 소식을 반기고 있다. 해제가 이뤄지면 새로운 도시계획이 추진돼 자연스레 수출단지도 이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