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간단한요리]서분례 명인 내공 들어간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 만드는 법은?..장아찌 레시피까지
상태바
[집에서간단한요리]서분례 명인 내공 들어간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 만드는 법은?..장아찌 레시피까지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9.0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참외장아찌에 이어 만능장아찌간장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은 서분례 명인의 내공이 담긴 레시피며 만능장아찌간장만 있다면 어떠한 장아찌 요리도 더욱 맛있게 만들 수 있다. 이 날, 서분례 명인은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과 더불어 만능장아찌간장으로 담그는 돼지감자장아찌와 명이장아찌, 곰취장아찌 레시피까지 선보였다.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은 우선 액젓과 국간장, 물엿이 필요하다. 이후 채소 육수 재료로 물과 무, 양파, 대파, 다시마, 감초, 고추씨를 준비해야 한다. 우선 냄비에 물 3L를 붓고 양파 1개 반과 무 1/4개, 대파 3대, 다시마 12장, 고추씨 15g을 넣은 육수팩을 넣어서 센 불에서 1시간 동안 끓인다. 

이후 중불에서 30분 더 끓인 다음 채소와 육수팩을 건진다. 끓인 육수에 다시마 12장을 넣어 10분 동안 더 끓인 다음 건지고 집간장 1컵을 넣는다. 그 다음 멸치액젓 2컵과 물엿 1컵 반을 넣고 센불에서 10분간 끓인 뒤 중불에서 20분간 더 끓이면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이 완성된다. 

만능장아찌간장은 다양한 장아찌 요리에 이용할 수 있는데 돼지감자를 씻은 다음 통에 넣고 만능장아찌간장을 부어서 일주일 동안 숙성하면 돼지감자 장아찌가 완성된다. 또한 명이나물을 넣고 만능장아찌간장을 부어서 일주일 동안 숙성한 다음, 간장을 다시 끓여 한달 더 숙성하면 명이나물장아찌가 된다. 곰취장아찌 레시피는 명이나물장아찌와 똑같지만 2주만 숙성시키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