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차량 교차로 도착시간 미리 계산 ‘녹색불’ 연장”
상태바
“긴급차량 교차로 도착시간 미리 계산 ‘녹색불’ 연장”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LGU+-이지트래픽, ‘EVP' 제어기술 실증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 시내에서 긴급차량이 교차로에서 대기 없이 우선 통과할 수 있는 기술 적용이 이뤄졌다. 서울시와 LG유플러스, 중소기업 '이지트래픽'이 자동중앙제어 방식의 교통우선신호제어 소프트웨어 '긴급차량 우선신호(EVP)'를 실증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EVP는 긴급차량의 교차로 도착 예정 시간을 계산해 녹색신호를 연장하고, 이를 통해 긴급차량이 해당 구간을 지체 없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신호제어 기술이다. 신호제어센터에서 긴급차량의 GPS 위치정보를 1초 단위로 전송받고, 원격으로 녹색신호를 점등하는 자동중앙제어 방식을 채택했다.

시와 LG유플러스는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소방재난본부 등과 2년여간 협력을 통해 서울 강북구 강북소방서에서 번동 사거리, 강북구청 사거리, 광산 사거리에 이르는 약 1.78km 구간에서 EVP 실증을 마쳤다. 해당 구간에서 강북소방서 소방차와 구급차가 대형 교차로 2개를 포함한 횡단보도 12개를 통과했는데, 각 구간 진입 200~500m 전부터 신호등 파란불이 자동 점등됐다.

EVP를 적용한 소방차는 일반 도로상황에서 보다 평균속도는 70% 증가했고, 평균 이동시간은 41% 감소했다. EVP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 평균속도는 16.54kph(시간 당 킬로미터)였고, EVP를 적용한 경우는 28.10kph였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이번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는 차세대 ICT를 접목한 소프트웨어로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미래 기술 개발의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