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022년까지 스마트 교통기반 조성
상태바
대구시, 2022년까지 스마트 교통기반 조성
  • 서철석 기자 csseo@gyotongn.com
  • 승인 2019.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추진

[교통신문 서철석 기자]【대구】대구시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스마트 교통기반 조성에 나선다.

시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맞춤형 정보서비스 기반을 구축해 교통서비스 질을 높이고 시민의 교통안전을 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 공모사업 신청을 통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실증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모에 선정되면 내년부터 2022년까지 총사업비 240억원 가량을 투입해 테크노폴리스와 진입도로, 수성알파시티, 대중교통전용지구 등을 대상으로 실증사업을 시행한다.

C-ITS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 간 쌍방향 무선통신을 활용해 정보를 공유하는 첨단교통시스템이다.

시는 센터시스템, 차량단말기, 돌발상황감지기 등을 설치해 정보서비스를 실증한다는 구상이다. 운전자에게 도로상 사고 등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해 돌발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고 차량 간 정보 교류로 보다 안전한 운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시는 이와 함께 오는 9월께 교통카드 단말기와 시내버스 도착 정보를 제공하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을 통합한 '지능형 교통카드 통합단말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도입하면 시내버스 승객 편의성이 높아지고 승·하차 시 자료수집 등 빅데이터 관리가 쉬울 것으로 기대한다.

또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국비 등 21억7000여만원을 투입해 시내버스, 전세버스, 화물차 등 사업용차량의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도 지원한다.

대당 50만원의 장착비를 지원하고 내년부터 미장착 차량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사람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