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검색어 '홍영감자' 왜?...'홍영감자' 뜻은? 효능·부작용도 '화제'
상태바
실시간 검색어 '홍영감자' 왜?...'홍영감자' 뜻은? 효능·부작용도 '화제'
  • 곽종현 기자 jhkwak83@gyotongn.com
  • 승인 2019.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홍영감자/ 사진제공=농촌진흥청]

실시간 검색어에 오른 '홍영감자'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홍영감자는 여름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미백과 염증 예방 및 완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예로부터 뜨거운 태양에 익은 피부 상처 완화에 감자를 이용해 왔다. 특히, 색깔 감자 '홍영감자'은 안토시아닌 외에도 항산화·항염증·항암 작용을 하는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다.

세포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외적 스트레스에 의한 피부 세포 보호 활성이 색깔 감자 추출물에서 30∼42%p 높아 우수한 보호 효과를 나타냈다.

또 홍영감자 껍질 추출물은 멜라닌 생합성과정의 주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tyrosinase) 활성을 48% 가량 억제하여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었다.

특히 이 껍질 추출물은 세포 내 염증 매개 물질인 '일산화질소'와 일산화질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 중 하나인 'PGE2'의 생성을 약 60%, 40% 이상 억제함으로써 세포 내 염증 발현을 완화 및 억제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깔 감자의 피부 보호 효과는 감자의 내심(가식 부위)보다 껍질 추출물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팩으로 활용할 경우, 얇게 잘라서 피부에 붙이는 것보다 깨끗이 씻은 색깔 감자를 껍질째 갈아서 팩으로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싹이 자란 부분이나 녹색으로 변한 부분은 제거 후 사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