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격증 종류와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력서에 넣기 좋은 자격증 알아보기
상태바
국가자격증 종류와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력서에 넣기 좋은 자격증 알아보기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9.06.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가자격증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자격증은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장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증표다.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업무 관련, 혹은 업무에 관련이 없더라도 다양한 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아무 자격증이나 따는 것은 시간 낭비다.

자격증을 발급하는 기관은 여러 곳이 있지만, 사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은 따로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민간 자격증에 관심이 있다면 자격증 발행기관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취준생들의 절박한 마음을 악용해 자격증 시험료 장사를 위해 사회에서 인정하지도 않는 자격증을 발급하기 때문이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우선 국가자격증 종류를 알아보자. 국가자격증은 국가에서 직접 관리하는 자격증으로 자격증 중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다. 국가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과 국가전문자격으로 구분된다. 둘의 차이는 법에 의한 만들어진 자격증과 그렇지 않은 자격증이다.

국가기술자격에는 컴퓨터 관련 자격증 중 가장 흔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3급이 속하며, 워드프로세서,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웹디자인 기능사도 국가기술자격증이다. 이외 한글 소기나 비서 자격증, 통신선로기능사, 전파전자통신기능사, 영사기능사 등이 있다. 건축과 관련된 국가기술자격에는 건축기사, 실내건축기사 등이 있고 가스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소방설비기사도 국가기술자격증이다.

국가전문자격에는 간호사, 간호조무사, 공인중개사, 관광통역안내사, 버스운전기사와 교사, 세수사, 사서, 사회복지사, 응급구조사, 청소년 상담사, 큐레이터가 있다.

어학 관련 자격증은 어떨까? 가장 대표적인 토익은 국가자격증이나 국제자격증은 아니지만, 영어 자격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어 자신의 어학성적을 증명하는 좋은 자격이 된다.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어학 국제자격증은 스페인어 DELE, 중국어 HSK, 일본어 JLPT가 있다.

민간자격증 일부는 국가에서 위탁을 받아 운영하는 곳도 있다. 국가 공인 민간자격증에는 전산세무회계, KBS 한국어능력시험, IT 정보활용능력인증, GTQ, TEPS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11-05 01:44:50
알고나 좀 씨부려라 간호사가 자격이라니 ㅡㅡ
엄연히 의료인 면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