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울산에 트램이 달린다
상태바
2027년 울산에 트램이 달린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20㎞ 구간에 건설…국·시비 포함 6천억 예상
 

[교통신문]【울산】울산시가 오는 2027년 운행을 목표로 트램(Tram·노면전차) 도입을 추진한다.

울산시는 지난해부터 트램사업 준비에 착수해 진행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트램 사업은 송철호 시장 공약으로 임기 외 사업으로 분류돼 있다. 임기 중 실현은 어려운 사업이지만, 임기 중 사업을 최대한 진척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은 공약에서 오는 2027년 트램 건설을 목표로 삼았다.

공약에 따르면 태화강역을 비롯한 주요 거점과 구·군 지역 간 단계적으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업 규모는 대략 20㎞ 구간으로 정했다.

또 전체 사업비는 국비 3600억원, 시비 2400억원 등 6000억원 상당으로 추산했다.

시는 트램 도입을 위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의뢰했고 거의 마무리 단계다.

시는 이후 국토교통부에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을 받고 기획재정부에서는 예비 타당성 조사도 받는 등 향후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한다.

송 시장은 앞서 지난해 취임 100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과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공공병원 설립과 함께 트램 도입 등 많은 예산과 시간이 필요한 사업의 경우 계획 수립과 전문가 자문, 시민의견 수렴 등의 과정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대통령 지역공약, 국가 균형발전 등과 연계해 국가 차원 지원과 협조를 끌어내는 데 온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올해 트램을 포함한 신교통수단 도입과 버스 운영체계 혁신 등 울산시 실정에 맞는 대중교통 장기 발전계획을 수행할 교통혁신추진단을 신설하기도 했다.

트램 사업을 검토한 것은 송 시장 공약이 처음은 아니다.

울산시는 26년 전인 1993년에 2000년대를 대비한 장기교통발전 계획으로 경전철 운행을 검토했다. 그러나 이후 적잖은 사업 비용 등의 여러 문제로 지지부진하다가 다시 2015년 윤시철 시의원이 경전철 일종인 트램 도입을 제안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2008년 울산에서 공중에 전력공급선을 설치하는 방식의 도시철도를 도입하려다 비용이 많이 들어 중단됐다"며 "지금은 전력공급선을 도로 아래 깔면 되고, 국산화 기술도 진척돼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트램은 울산 관광산업을 더욱 촉진할 것"이라며 "북구 효문역에서 울주군 범서읍 굴화리를 잇는 15.6㎞ 구간에 울산형 트램 설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시에 촉구했다.

2016년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 기본계획 수립 용역' 과정에서는 북구 폐선 구간 중 효문역∼호계역 일부 구간에 트램을 놓아 교통과 관광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논의도 있었다.

시는 같은 해 트램과 도시고속도로 등 중장기 교통계획을 담을 '울산교통비전 2030' 수립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또 교통 전문기관에서는 '2017∼2036년 울산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착수 보고회'에서 태화강에 트램을 설치하자고 울산시에 제안한 적도 있다.

교통 전문기관 관계자는 보고회에서 "KTX울산역에서 도심까지는 약 20㎞ 거리로, 비교적 멀다"며 "태화강 상류인 울산역에서 중류인 도심을 거쳐 하류의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까지 이어지는 트램을 건설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태화강은 울산 도심 한가운데 동서 방향으로 뻗어 있어 태화강을 따라 트램이 설치되면 새로운 동서 교통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다.

트램은 경전철의 한 종류로 소음·진동·매연이 없는 친환경 교통수단이어서 생태공원으로 거듭난 태화강과 어우러진다면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시는 이에 따라 트램 설치 효과와 예산 등을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이후 2년이 지난 2018년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시장 후보 간 트램 도입을 공약으로 내걸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