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수출입 물류 ‘컨트롤타워’ 개통
상태바
해상 수출입 물류 ‘컨트롤타워’ 개통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9.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형조직 ‘스마트해상물류추진단’ 발족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항만·해사업무 등 해운 물류의 ‘컨트롤타워’을 맡게 될 ‘스마트해상물류추진단’이 본격 가동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9 벤처형조직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스마트해상물류추진단’이 최종 과제로 선정되면서 해상 수출입 물류업무를 총괄하는 단일 창구가 개통된데 따른 것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컨테이너 반·출입 시간·비용 절감을 목표로 한 체질개선과 블록체인 등 해운물류 부문 신기술 융복합 과제 활성화를 확대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지난 13일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내용을 공개하고, 해수부 차관 직속기구로 추진단을 발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추진단은 해상물류 분야의 스마트화 정책을 검토·제안하고, 해운‧항만‧해사 등 각 분야에 걸친 업무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되는데, 여기에는 현재 세계 주요 국가들이 추진 중인 항만 자동화, 지능화, 자율운항선박, 컨테이너 지능화, 물류정보 플랫폼 구축 등 해상 물류의 첨단화 사업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해상물류체계가 구축되면, 블록체인 플랫폼 활용을 통한 항만운송 효율화를 비롯해 육상 트럭의 컨테이너 반·출입 시간 20% 단축 효과와 물류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창출 기반 제공 등 해상물류 분야에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게 해수부 설명이다.

특히 해수부는 지난 1월 ‘스마트해상물류체계 구축전략’ 수립 이후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물류생산성 혁신방안’을 마련했으나 전담부서의 부재로 업무추진에 애로가 있는 점을 언급, 추진단을 통해 구체적 정책방향과 미션 수행에 따른 가시적 성과물이 도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호 해수부 혁신행정담당관은 “이번에 최초로 도입되는 벤처형조직은 2년간 운영되는 한시조직으로 행안부의 성과평가를 통과할 경우 정규조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면서 “지난해부터 정부 최초로 자체 단기 벤처형조직인 ‘조인트벤처팀’을 운영한 경험을 살려 벤처형조직이 제시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정책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