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면허 시험 신분 확인에 얼굴인식시스템 도입
상태바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 신분 확인에 얼굴인식시스템 도입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9.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부터 인천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범 운영 중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응시자의 신분을 얼굴인식시스템으로 확인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국내 최초로 인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 시험 신분 확인에 얼굴인식시스템이 시범 운영되고 있다.

얼굴인식시스템은 면허 시험 시작 전에 응시자의 실제 얼굴과 입력된 사진 정보를 실시간 비교해 간편하고 정확하게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그동안 시험장에선 응시자의 신분증과 응시원서에 기록된 인적사항, 부착된 사진을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있었다.

이에 공단은 응시자의 신분 확인 방법에 기술적인 신분확인 시스템을 도입해 응시자와 감독관 모두 면허시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얼굴인식시스템은 안경 착용·헤어스타일·모자·화장 여부에 관계없이 인물 확인이 가능하며 날씨의 변화 또는 조명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신분 확인이 완료된 경우 실시간 알림 기능으로 시험 감독관 업무 부담을 줄였다.

윤종기 이사장은 “최첨단 얼굴인식시스템이 도입됨으로써 더욱 공정하고 신뢰받을 수 있는 운전면허시험 업무가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말까지 시범 운영한 뒤 최적화된 시스템을 전국 면허시험장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