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개인택시조합, 국토부서 청와대까지 일일 '타다 퇴출' 릴레이 시위
상태바
서울개인택시조합, 국토부서 청와대까지 일일 '타다 퇴출' 릴레이 시위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9.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서울개인택시조합이 국토부에서부터 청와대까지 타다 퇴출을 위한 일일 ‘전국 순례 투쟁’을 벌였다.

조합은 지난 19일 1000여명의 조합원들로 구성된 ‘택시규제 혁신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국토부를 시작으로 서울중앙지검, 광화문광장, 청와대 앞에 가 타다 퇴출을 위한 릴레이 집회를 열었다.

먼저 국토부에서는 택시산업을 옭아매고 있는 낡은 규제들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조합은 “타다를 비롯해 공유경제로 포장된 불법 유상운송행위들이 활개를 치고 있지만 이러한 불법은 오히려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택시는 국토부와 지자체 등 정부의 수많은 규제 속에서 경쟁력을 잃고 고사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문제의 주무부서로서 관리 감독의 책무가 있는 국토부가 책임을 전가하고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국토부를 강력 규탄했다.

오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는 타다 고발건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조합은 “지난 2월 서울중앙지검에 타다를 고발한지 수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적극적인 수사를 펼치지 않고 있다”며 “국토부로부터 타다에 대한 유권해석을 받아 즉각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이후 조합은 광화문과 청와대로 이동해 지난해부터 잇따른 택시 시위와 기사들의 분신 사망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정치권과 청와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최근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에 타다가 혁신기업으로 동행한 점 등을 들어 "대통령이 지금 불법 타다에 속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5만 조합원들이 정당 당원으로 가입해 택시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적 투쟁 활동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국철희 이사장은 "타다가 법을 위반한 혐의가이 많아 내용이 다소 복잡하지만 검찰이 7월 초까지는 수사를 끝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합은 이번 릴레이 시위를 위해 전세버스 20대를 대절하고 수 십 개의 택시표시등을 준비해 와 항의 표시로 면허를 반납하는 의미의 퍼포먼스를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