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통조사서 최초 발간
상태바
국가교통조사서 최초 발간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객·화물통행 실태, 대중교통 운영·이용실태, 교통시설물 현황 등 교통관련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가교통조사서가 처음으로 발간됐다.
국가교통조사서는 지난 98년부터 시작된 국가교통DB 사업의 5년 성과물로서, 모든 공공기관이 교통관련 정책·계획의 수립 및 사업 등의 추진에 있어 교통체계효율화법에 의거해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와 국가교통조사서 상의 통계 자료를 사용해야함에 따라, 각종 정책과 계획의 객관성이 크게 제고되고 중복조사 방지를 통한 예산절감이 기대된다.
그동안 교통부문 통계는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음으로써 자료의 활용성이 떨어지고, 연구·사업 단위별로 동일한 기초 자료의 중복작성으로 예산과 시간의 낭비가 발생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또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의 부재로 기초자료의 객관성에 의문이 제기돼 정책과 교통계획의 신뢰성을 낮게 하는 원인이 돼 왔다.
건교부는 앞으로도 국가교통 DB사업을 실시, 각종 교통자료를 계속 업그레이드해 나가며, 이를 5년 단위의 국가 교통조사서로 발간해 이러한 자료들의 활용도와 효용성 증진을 위해 실제 정책·계획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종 정책지원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가교통조사서는 건교부 홈페이지 (www.moct.go.kr) 내에의 부서별 홈페이지에서 ‘수송정책실’을 클릭하거나, 국가교통DB 홈페이지(www.ktdb.go.kr) 등에서 열람·다운 로드할 수 있으며, 지자체등 공공기관에는 책자로도 배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