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APEC 개최 교톧대책 수립 착수
상태바
부산시 APEC 개최 교톧대책 수립 착수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시가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화의 개최에 대비해 본격적이 교통대책수립에 착수했다.
부산시는 내년 11월 해운대 일원에서 열리는 APEC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교통소통대책 ▲회의장 주변 교통대책 ▲주차대책으로 나눠 관련 부서별 의견을 종합해 내달까지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 단계별로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시는 김해공항에서 회의장소인 벡스코에 이르는 27km구간의 교통소통대책으로 VIP와 일반참가자의 이동노선을 이원화해 소요시간을 최대 단축하고, 공항에서 해운대까지 헬기로 이동할 것에 대비 기존의 소방항공대패드 등 헬기착륙이 가능한 헤리패드 4개소를 확보키로 했다.
강서와 대저를 잇는 길이 18.3km의 지하철 3호선(수영선)의 공기를 앞당겨 내년 9월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시 역내 주요 교차로 등에 설치·운용되고 있는 CCTV 99개소 및 지방경찰청 중앙교통관제시스템을 활용해 혼잡이 예상되는 주요 진·출입로의 교통통제를 실시해 교통흐름을 원활히 할 계획이다.
시는 회의장 주변 교통대책으로 벡스코와 해운대 숙소간 2∼3km구간 1∼2개 차로를 APEC전용도로로 지정·운영하고, 승용차 강제 2부제도 실시하는 방안으 검토하고 있다.
승용차 2부제의 경우 지난 아시안게임 기간 중 시민들의 참여율이 95.3%로 높아 도심 내 차량 주행속도가 15.5% 향상, 대회의 성공적 개최에 크게 기여했었다.
교통수요 조정을 위해 휴교 및 휴무시행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시는 회의장 주변 주차대책으로 현재 벡스코 주차장 5백면 및 주변지역의 시네파크 광장(1천면) 등 활용 가능한 주차장이 6개소 4천290면이 있으나 일시에 많은 차량 집중으로 주차장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 벡스코 앞쪽의 나대지 2만3천평을 예비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또한 임시주차장 이용편의를 위해 안내 입간판 설치 및 안내요원을 배치하고 시와 자치구, 경찰 등으로 22개반 110명의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불법 주·정차 위반을 단속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APEC 교통대책은 소통대책과 회의장 주변 교통대책 등으로 나눠 관련 부서별 의견을 종합해 늦어도 내달까지 세부추진계획을 수립, 시행하면서 보완해 나가는 한편 필요한 소요예산도 확보해 APEC의 성공적 개최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