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 대전통과구간 지상화"
상태바
"경부고속철 대전통과구간 지상화"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으로 추진중인 대전 도심통과 구간 건설공법이 지상화로 가닥을 잡았다.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은 최근 대전시와 도심통과 공법에 대한 협의를 갖고 지하화 대신 지상화로 하되 이에 따른 공사비 절감부분을 철도주변 정비사업비로 투자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지난 1일 밝혔다.
대전시는 정비사업비로 5천억원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건교부는 대전시측의 요구를 수용할 방침이다.
대전도심 구간은 고속철도 노선이 상당부분 지나는 동구의회가 대덕구 오정동∼동구 판암동 7㎞ 구간에 대해 개착식 지하박스 공법을 주장하면서 그동안 결론을 내지 못하고 공법결정에 난항을 겪어 왔다.
개착식 지하박스 공법은 반 지하화 형태로 지하 15∼20m 깊이에 콘크리트박스를 묻어 기존철도와 고속철도가 함께 다니도록 하는 방식이다.
건교부는 지상통과 방안이 지하터널통과 방안보다 4천940억원을 절감할 수 있고 공사기간도 짧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대구도심 구간은 건교부와 대구시 등이 지하화로 사실상 의견접근을 본 가운데 지역 일부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개착식 지하박스 공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끊이지 않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7월 ‘경부고속철도 대구도심 통과방안 의견제출’ 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통해 대구도심 통과공법을 전문 용역기관인 교통개발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용역 평가결과와 지역내 공청회 결과, 다수의견으로 제시된 지하화 쪽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지역 일부 국회의원이 개착식 지하박스 공법에 대한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향후 최종 결정과정에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건교부는 개착식 지하박스 안은 선로의 경사가 급해져 화물수송량이 35% 감소하고 대구신천 통과에 따른 홍수위험, 공사기간중 지하차도 차단에 따른 교통대란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현재 상황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건교부는 내년 상반기중 대전·대구 도심통과구간 공법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하고 오송, 김천·구미, 울산 중간역 신설문제와 함께 경부고속철도 기본계획 변경안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