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마산 버스전용차로 시행 공청회
상태바
창원·마산 버스전용차로 시행 공청회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창원·마산지역 시내버스 전용차로제가 택시업계의 강력한 반발로 본격 시행까지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창원·마산 양시는 최근 창원 알뜰생활관 5층 대강당에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에 따른 시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토론자로 나선 교통전문가와 버스업계·시민단체 등은 버스전용차로 시행에 찬성한 반면 택시업계는 강력한 반대입장을 피력했으며, 특히 주제발표에 이어 본격 토론에 들어가기 전부터 공청회 개최 여부와 토론자 배정에 있어 개인택시측을 완전히 배제시켰다는 항의로 회의가 10여분 동안 중단되기도 했다.
최양원 대한교통학회 부산·울산·경남지회 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첫 토론자로 나선 이시복 영산대 교수는 "늘어나는 차량을 수용하기 위한 도로확장정책은 이제 한계에 도달했다"면서 "전용차로제는 승용차 이용객을 대중교통으로 수용하는 최선의 방법이며, 장기적으로는 택시업계에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유목 마산·창원 참여자치단체 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버스운행 여건개선 차원에서 전용차로제 도입에 찬성한다"면서 "업계간 이해관계가 다르더라도 시내버스 활성화를 위해 시행돼야 하며, 창원·마산의 지리적 특성을 감안한 개선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임영욱 마산·창원 시내버스협의회 이사도 "이용객이 많은 시내버스 통행을 우선하는 정책이 당연하다"면서 "장거리 간선노선의 정시성 확보를 위해 전용차로제 도입을 미룰 수 없다"고 버스업계의 입장을 밝혔다.
특히 김재식 도로교통안전공단 안전조사부 부장은 "시내버스가 활성화돼야 택시업계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제하고 "전용차로에 적정한 수의 택시승강장을 설치하면 일시적인 승객감소를 보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김용대 경남지역택시노동조합 위원장은 "창원의 경우 출퇴근시간대에도 정체가 그리 심각하지 않으며, 전용차로제 도입에 앞서 불법 주정차 단속만 제대로 한다면 부분적인 정체는 해소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서울의 중앙전용차로제 도입을 담당했던 마국준 서울시 도심교통개선반 반장은 "현재 창원·마산 시내버스 서비스 수준은 E단계로 F단계(서비스 제로 수준)를 목전에 두고 있어 전용차로 도입이 시급하다"면서 "창원·마산의 특화된 모델개발과 시행 후 부단한 모니터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영채 경남택시조합 사무국장은 "버스전용차로제는 승객과 택시의 접근로를 차단시켜 택시업계의 고사를 가져오게 된다"면서 "전용차로제 도입은 시기상조이며, 효율적인 신호체계와 가변차로제 운영만으로도 시내버스 체증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전용차로제 도입은 현실을 무시한 처사라고 강력 반발했다.
한편 공청회 도중 개인택시업계측 관계자들은 마산·창원시가 전용차로제 도입을 기정사실화하고 목적에 끼어맞추기 위한 요식행위의 절차로 개최하는 이번 공청회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특히 마산·창원시에 3천여대가 넘는 개인택시가 운행되고 있는데도 이번 공청회를 개최하면서 개인택시업계를 배제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
김종복기자 jbkim@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