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택시정책시민협의회 시작부터 '삐끗'
상태바
서울시 택시정책시민협의회 시작부터 '삐끗'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위원 대부분 편향적 시각.....사업자 의견 반영 어렵다
실무자 제쳐두고 단체장만 참석 강요도

서울시가 최근 구성한 '택시정책시민협의회'가 위원 대부분을 택시업계에 대한 편향적 시각을 갖고 있는 인사들로 구성하고 회의 참석 권한을 단체장에게만 주는 등 협의회 구성 및 운영을 사전 협의없이 시가 일방적으로 정해 강행하는데 따른 불만이 표출되고 있다.
지난 16일 택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시가 택시운영 제도 전반에 대한 개편 작업을 추진하면서 구성한 협의회가 사업자의 권리 및 의견을 제대로 반영 또는 전달할 수 없는 일방적이고 편향적인 기구로 변질될 수 있다"면서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특정 형태 또는 목적을 갖고 구성된 협의회는 이해 당사자의 의견이 충분하게 전달 될 수 있도록 공평한 인적 구성이 우선돼야 하는 데도 택시정책시민협의회는 전체 15명의 위원 중에 사업자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은 단 둘 뿐"이라며 "자칫 택시 업계 전체가 일방적으로 매도되거나 폄하 될 소지가 다분하다"고 반발했다.
이는 15명의 위원 중 사업자는 법인택시 및 개인택시 조합 이사장 단 둘뿐인데다 나머지는 학계 및 전문가(3인), 시민단체(3인), 시의회(2인), 언론 및 공인회계사(2인), 노조(2인) 그리고 시 공무원 등이 13명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 동안 현행 택시 제도에 대한 강한 불만을 꾸준하게 제기해왔던 다수의 인사가 협의회 위원에 포함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업계를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을 추천 받아 대등한 수준으로 재 구성을 요구할 태세다.
또한 회의 참석 범위에 대한 불만도 강하게 표출되고 있다.
택시 조합 관계자는 "택시 운영 전반에 대한 통계 및 제도 변천의 역사 또는 불합리한 제도의 허점 등 이를 가장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실무자를 제쳐두고 무조건 조합 이사장으로 참석 범위를 제한하는 것은 협의회를 형식적으로 운영하겠다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시가 협의회 자체를 비공개로 진행하고 대리참석을 허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대리 참석자를 옵서버 자격으로 발언권 없이 경청만 할 수 있도록 제한한데 따른 것이다.
이 관계자는 "택시 문제는 서울시민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풀어 가야할 주요 교통정책"이라고 말하고 "다년간 택시업에 종사하면서 풍부한 경험과 경력을 갖고 있는 실무자를 제쳐두고 이사장으로 참석 자격을 제한하는 것은 이해 할 수 없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당초 위원회 성격상 참석 범위를 제한하려고 했던 것은 사실이나 전무이사 등 실무자의 참석을 허용하는 쪽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며, 위원 구성 역시 최대한 공평하게 배려한 만큼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