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신교통카드 참여 못 한다.
상태바
택시, 신교통카드 참여 못 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종 특성 외면, 서울시 일방적 결정에 반발.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신 교통카드 사업에 택시업계가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어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업계에 따르면 시가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교통체계 개편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사업'이 수수료 부담 및 노사관계의 악화, 승객 시비, 종사자 실질 소득 감소, 구인난 심화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
특히, 사업 추진 과정에서 택시산업의 특성과 형편을 감안하지 않고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시가 일방적으로 주 사업자를 선정하고 참여를 강요하는 것에는 절대 참여 할 수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서울 택시 조합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하루 운송 수입금 22만원을 기준으로 할 때 대 당 5천500백원(2.5%)의 카드 수수료 부담액이 현재 부가세 납부세액 경감액 6천원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종사자의 카드 깡 소지도 다분한 것으로 지적했으며 불량카드 또는 카드 잔액 부족 등으로 인한 승객과의 마찰도 우려했다.
특히, 소위 낙전 수입으로 불리는 부수입도 사라져 운전기사의 실질 소득이 감소, 종사자의 적지 않은 반발이 발생할 것이라는 지적도 했다.
이로 인해 현재 택시 경영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는 구인난이 더욱 심각해 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신용카드 또는 이와 유사한 형태의 제도를 도입·시행하고 있는 일부 지역에서도 유독 택시 관련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실제 사용 실적도 미미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부가세 경감 또는 단 몇 원에 불과한 유류세 보조금을 받기 위해, 요금이나 임금협상시에도 단 1%의 차이에도 극도로 민감한 택시 업계에 2.5%의 카드 수수료는 말도 되지 않는다"며 반발했다.
조합은 따라서 "택시사업자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신 교통카드 추진 사업에 업계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라는 것 자체가 무리"라고 지적하고 개별업체의 판단에 따라 자율 참여수준에서 시행하되 전면 실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