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도시 버스 임단협 지지부진
상태바
6대 도시 버스 임단협 지지부진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 부산 등 전국 6대도시 시내버스업계의 노사간 임금 및 단체협약 시효가 지난 1월말로 만료됐으나 이의 갱신을 위한 노사간 협상이 지지부진,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국자동차노조연맹은 지난 29일 6대도시 지부장회의를 열고 사용자측의 불성실한 교섭을 강력 규탄하는 한편 성실교섭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 노조는 "서울 등 일부지역에서 노사교섭이 진행되고 있으나 사용자측은 노조측 요구에 대해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을 뿐만아니라 일부지역에서는 아예 단 한번의 교섭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사용자측의 이같은 교섭해태 및 거부행위는 6대도시 시내버스 3만5천 노동자들의 평화적인 교섭타결을 위한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파국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심각한 부당노동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노조는 노조가 요구한 임금 16.4% 인상과 근무일수 2일 단축은 시내버스 노동자들이 생존권을 확보하고 주 5일제 실시에 앞서 근로시간을 줄이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라고 밝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은 여전히 적자타령과 경영악화를 이유로 교섭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조는 이는 운수업계와 운수노동자들의 현실을 외면한 채 아무런 정책마련을 하지 않고 있는 정부의 책임도 크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노조는 사용자측이 계속 교섭을 회피하고 정부의 태도변화가 없을 경우,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며 만약 조속한 시일내에 교섭이 타결되지 않고 계속 지연되면 6대도시 시내버스 노동자들은 전국 운수노동자들과 연대해 총파업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