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하반기 지정정비업체 지도·점검
상태바
부산 하반기 지정정비업체 지도·점검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자동차정기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부산지역 지정정비업체들이 사업성 결여와 공장 폐업, 배출가스 정밀검사 참여업체 증가 등으로 업체수가 크게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업체 중 상당수는 정기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있으면서도 기존 검사장이라는 입간판은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존속시킴으로써 차량소유자들의 혼선을 야기시키고 있어 정기검사 입간판의 철거가 요구되고 있다.
부산시는 2005년 하반기 지정정비업체 지도·점검을 지난 8월16일부터 11월10일까지 72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검차장내 폐타이어 방치로 주변의 환경불량이나 자동차검사표 책임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지 않는 등 경미한 사항을 위반한 11개 업체를 적발해 현지 시정 또는 개선조치를 내렸다고 19일 밝혔다.
시의 이같은 점검결과는 지난 1997년 4월 지정업체로 검사업무가 이원화된 이후 매분기 또는 상·하반기로 나눠 현장 방문 지도·점검을 반복 실시하고 점검시 검사원들에게 법령과 검사기계 사용방법, 활용 등을 실기 평가해 이론과 실기를 겸한 ‘멀티 검사원’으로 집중 육성해온 것이 주효, 지정업체 검사업무 조기정착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정업체에 검사업무가 허용된 뒤 지정업체가 최고 81개 업체로 늘어났다가 검사대수 300대 미만 손익분기점 미달업체의 자진 지정서 반납과 공장의 폐업 또는 양도·양수 등으로 10개 업체가 지정을 포기해 지정업체가 71개로 크게 줄어들었다.
또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업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다 내년 정기와 정밀이 통합돼 ‘통합검사’가 실시될 경우 통합검사로 전환이 어려운 적정규모 이하 업체의 정기검사 지정포기 등으로 지정업체가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지정업체의 검사능력이 반복된 지도·점검과 ‘멀티 검사원’ 육성 등으로 정착돼 점검시 중대한 위반행위로 업무정지 등의 처벌을 받는 업체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지정서를 반납한 업체의 입간판이 철거되지 않아 빚어지고 있는 민원 해소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