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 타개 위한 정부 지원 촉구
상태바
경영난 타개 위한 정부 지원 촉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업계가 날로 심화되고 있는 경영난 타개를 위한 정부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버스연합회(회장 황의종)는 지난 5일 긴급 비상총회를 열고 정부의 버스교통정책 소외로 버스업계의 경영적자가 심화돼 버스 운행 유지가 어렵고 열악한 근로조건에 시달리고 있는 근로자들의 처우를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며 버스가 본연의 기능인 대중교통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근로자들의 처우를 개선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책을 적극 강구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 버스업계는 버스가 여객수송분담률 38%로 중추적 대중교통수단이고 저비용 대량수송에 따른 사회경제적 편익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지하철 위주 대중교통정책과 자가용자동차 증가로 지난 5년간 수송인원이 16% 감소한데 반해 유류가격. 인건비. 차량가격. 정비부품비 등 운송원가의 상승으로 지난 2002년 경영적자가 7천766억원으로 버스 1대당 평균 1천860만원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업계는 이같은 실정에서 버스요금은 물가정책과 연계해 인상이 억제됨에 따라 지난 94년부터 2003년까지 10년간 648%의 요금인상 요인이 발생했으나 196%만 인상돼 나머지는 고스란히 적자로 누적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업계는 지난 97년 이후 48개 업체에서 부도가 발생하고 49개 업체의 면허가 취소됐으며 169개 업체에서 임금이 체불되고 195개 업체의 자본이 잠식당하는 등 버스업체의 경영난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버스업계는 특히 버스근로자들의 평균 연봉이 2천240만원으로 도시철도 승무원의 연봉 3천960만원의 60%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임금으로 이같은 열악한 버스근로자들의 처우개선이 절실한 실정이나 막대한 경영적자로 근로자의 처우를 개선할 여력이 없고 이같은 상황에서 노조측이 올해 16.4%의 임금인상을 요구했으나 노조측 요구안에 대한 대안도 제시하지 못해 임금교섭이 난관에 봉착, 노조가 강경 투쟁을 선언하는 등 노사간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며 노사간 원만한 교섭타결을 위한 정부의 조속한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따라 버스업계는 버스가 대중교통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국민 교통권 보호와 서비스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중교통우선정책을 조속히 시행해 줄 것과 노사간 임금교섭의 원만한 타결을 통한 근로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올해 버스재정지원의 조속한 집행을 요구했다.
또한 업계의 경영난 타개를 위해 2년간 동결하고 있는 버스요금을 조속히 현실화해 줄 것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