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대란, 시스템 부재 탓
상태바
폭설대란, 시스템 부재 탓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해대비 교통 통제 및 대피 시스템 마련해야

고속도로 마비 상태를 야기한 폭설대란 등과 같은 자연 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비한 교통통제 시스템과 전파체계의 구축, 비상 회차로와 같은 대피 시스템 등의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교통문화운동본부(대표 박용훈)는 지난 9일"이번 폭설 대란은 정부의 대응능력과 시스템 부재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건설교통부 등에 건의했다.
운동본부는 "태풍과 홍수, 폭설과 같은 자연 재해는 물론 대형 교통사고시 교통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왔다" 면서 그 원인으로 교통 통제권한을 도로 관리자가 아닌 경찰이 갖고 있어 원활한 협조를 기대하기 어렵고 특히, 대책회의 및 협의, 보고, 허가 등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으로 재난 상황 발생에 따른 효과적 대처가 어려운 만큼 도로관리자가 직접 교통통제 권한을 취할 수 있도록 도로교통법 등 관련 법규의 개정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했다.
운전자에게 도로 상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파체계의 구축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경우 고속도로 연도방송을 자동 튜닝방식으로 시행하면서 실시간 도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전파사용에 한계가 있는 공중파 방송과 교통방송 등에 국한돼 있어 정보의 습득과 분석에 따른 지연으로 실시간 전달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도로전광표지 체계의 점검과 휴대전화 문자메세지 등을 활용한 비상 정보 전달체계의 구축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재해시나리오별 근무자 및 이용자 대응요령에 대한 재정비도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외국의 비상 대응 요령을 인용한 정도에 그친 현재의 수준으로는 관련 부처의 대응은 물론 시설 이용자의 대처능력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재해 시나리오별로 관련 부서 근무자들의 대처 요령과 일반 국민의 행동 요령 등을 담은 매뉴얼을 작성, 배포하고 대대적인 홍보 노력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폭설대란시 고속도로에 갇힌 운전자들이 가장 크게 반발했던 회차로 시스템에 대한 정비도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특히, 정부가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개구부 간격을 10㎞에서 5㎞로 단축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반대 차선의 소통 상태가 양호한 경우에만 가능한 대책으로 인접 국도 및 지방도 등 다른 도로와 연계할 수 있는 대피로를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고정식으로 설치돼 있는 개구부의 개폐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추가로 확보시에는 이를 자동 또는 현장 개폐식(Barrier Gate)으로 설치할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운동본부는 이밖에도 제설장비 및 인력의 확충과 고속도로 순찰대의 지휘체계 재 정비 및 도로와 교통관리 정문 경영인의 영입도 시급하다고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