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배출가스 정밀검사 공정률 최고
상태바
부산지역 배출가스 정밀검사 공정률 최고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지역 배출가스 정밀검사 지정업체들이 엄정한 검사와 높은 ‘시장 점유율’로 정밀검사 조기 정착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2일 부산정비업계에 따르면, 환경부가 부산 등 정밀검사 시행 시·도와 지난 3월20일부터 6월30일까지 전국 359개소의 정밀검사 지정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합동점검에서 이 지역 지정업체의 관련법 위반사항 적발업체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대도시 중 이번 합동점검에서 연료 배출기 조절장치 조작 사실묵인 등 불법·편법 검사로 적발업체가 없는 시·도는 부산이 유일하다.
부산지역의 경우 지난해 7월부터 정밀검사제가 도입돼 점검기간 기준 만 1년이 되지않은 상황에서 위반사항 적발업체가 전무한 것은 그만큼 지정업계의 ‘질서’가 조기에 정착됐음을 반증하는 셈이다.
정밀검사 차량 점유율은 지난 상반기(1∼6월) 검사차량 15만5858대 중 지정업계 10만8002대, 교통안전공단 3개 자동차검사소 4만7856대로 지정업계의 점유율이 무려 71.85%에 이르고 있다.
지정업계의 점유율은 지난해 7월 초창기 53.3% 출발해 12월 67.1%, 지난 3월 68.5%로 증가해오다 4월 71.07%로 70%대에 진입했다.
지정업체도 최초 22개사에서 7월 말 현재 54개에 달하는 등 계속 늘어나고 있다.
특히 지정업계는 단체차원에서 검사질서 확립을 위해 ‘지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면서 부정·부실검사 방지를 위한 업체 방문 및 정보수집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면서 질서문란 행위를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또 점유율 향상을 위해서는 신문·방송 등 언론을 통한 홍보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관련단체 관계자는 “정밀검사 지정업체들이 초창기 질서가 문란한 일부 시·도 사례의 발생 방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가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며, “그러나 지정업체가 늘어나면서 우려되는 과당경쟁에 따른 검사수수료 덤핑 등 부작용 예방에 단체의 업무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