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차단속 대폭 강화
상태바
서울시, 주차단속 대폭 강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속인원 확충·무인주차단속시스템 도입

대중교통수단 이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승용차 이용 억제 정책의 하나로 주차단속이 대폭 강화된다.
교통난 해소를 위한 교통체계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는 교통소통에 방해 요인인 불법주차를 근절키 위해 단속을 지속적으로 강화키로 하고 주차단속 인원 확충, 무인주차 단속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청계천 복원공사 착공과 지난 3월 시청앞 광장 조성공사 착공에 따라 을지로·청계천 주변과 시청 주변 등 도심에 한해 단속을 강화, 지난달 1일부터 지난 6일까지 시청 주변 지역에서만 3천500건을 단속, 공사로 인한 소통 저하를 막는 효과를 거뒀으며 오는 7월로 예정된 버스체계개편을 앞두고 시 전역으로 단속 범위를 늘릴 계획을 추진 중이다.
도한 시는 현재 기능직 공무원 100명에 불과한 주차단속 인원을 확충키 위해 지난 12일부터 오는 16일까지 50인 이상 기업체에서 3년 이상 근무한 간부직 경력자를 대상으로 비전임 계약직 공무원 300명의 채용시험 접수를 받고 있다.
이들과 함께 활동할 교통서포터즈도 중장년 실업 해소 차원에서 45세에서 60세를 대상으로이달 중순 고령자취업알선센터를 통해 300명, 6월 17, 18일 개최되는 실버취업박람회를 통해 300명 등 모두 6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충원되는 주차단속 인원은 단속 권한이 있는 계약직 공무원 1명, 교통서포터즈 2명으로 조를 편성, 격일, 오전, 오후로 나눠 모두 75개조가 중앙전용차로 지역, 상습 불법 주차 지역 등을 중심으로 불법주차 단속활동을 벌이게 된다.
또 PDA폰을 활용한 차량이력 확인으로 세금체납차량, 무적차량 적발 업무도 함께 수행한다.
CCTV를 이용한 무인주차단속 시스템은 이달까지 30대를 시범설치하기 위한 계약을 마친후 공사를 시작, 6월 중순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며 확대 설치를 위한 시스템 설계용역도 입찰 중이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무인주차단속 시스템은 현재 종로, 마포, 성동, 중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단속요원이 CCTV를 모니터링 하면서 경고방송 또는 촬영 적발하는 수동식 시스템과 달리 완전 자동으로 경고방송과 촬영 적발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로 승용차 주행도로가 줄어드는 강남대로, 도봉미아로와 도심내 상습 불법주차 지역에 우선 설치할 예정으로 단속 공무원이 현장에 없어도 단속 효력을 인정하는 도로교통법 시행령 개정 내용이 발효되는 오는 7월 1일부터 실제 활용되며 오는 2005년 말까지 모두 400대가 설치될 예정이다.
서울시 이상현 교통지도단속반장은 "빠르면 6월초부터 확충 인원을 배치해 시 전역에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교통체계 개선 등 종합검토와 함께 단속 강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주차할 곳을 미리 확인하고 승용차를 이용하는 등 시민들의 인식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