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렌터카 총량제 잡음 여전…감차 미이행 업체 압박 수위 높여
상태바
제주도 렌터카 총량제 잡음 여전…감차 미이행 업체 압박 수위 높여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9.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렌터카 업계 분열상 뚜렷해져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제주도 렌터카 총량제 문제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제주도(의회)와 도내 지역 렌터카 업체들은 렌터카 수급조절(감차) 정책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에 대해 “총량제 취소 소송을 취하하고 감차에 동참하라”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른 렌터카 업계 분열상도 뚜렷하다.

지난달 28일 제주도의회는 ‘렌터카 수급조절 등 현안사항 논의 위한 제주도 자동차대여사업조합 관계자 간담회’를 열었다.

도의회는 “최근 도내 급증한 렌터카로 나타나고 있는 교통 혼잡과 고객서비스 품질저하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렌터카업계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이날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으나, 사실상 렌터카 수급조절 정책에 참여하지 않은 롯데렌탈 등 대형 렌터카 업체를 압박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성격이 짙었다.

실제로 도의회는 이날 간담회 이후 낸 보도자료를 통해 “도내 중소업계는 뼈를 깍는 고통 속에서도 어렵게 참여하고 있지만, 거대자본을 앞세운 대기업의 불참으로 도민들의 염원을 저버리고 렌터카 감차 정책마저 빛이 바래고 있다”며 “타 시도의 사례를 벤치마킹 하는 등의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렌터카 감차 미이행 업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수급조절 정책에 동참하고 있는 도내 렌터카 업체에 대해서는 지원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감차 미이행 업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날 간담회를 다룬 지역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감차 정책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에 관용차량 장기 렌트 입찰 기회를 배제하고, 인터넷 배너를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도 감차 미이행 업체를 알리는 등의 패널티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렌터카 총량제 논란은 이제 도내 지역 문제를 넘어 중·소 렌터카 업계와 대형 렌터카 업계 간 갈등으로 비춰지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른 렌터카 업계 분열상도 뚜렷해지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서울조합을 제외한 전국 13개 시·도 지역 렌터카사업조합은 ‘전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 명의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도 렌터카 수급조절 반대 소송에 따른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제주 업체들은 사유재산 침해 등 문제에도 차량 감차의 필요성을 인식해 도의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으나 상대적으로 수혜를 많이 받는 대형 렌터카 업체가 감차 정책에 반발해 소송을 제기하며 도민들의 염원을 저버리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후에는 13개 시·도 지역 조합 이사장 전원이 도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제주조합의 입장을 지지하는 행보를 보였다.

제주조합이 지난 5월 말 이 문제에 대한 연합회의 대처 방식에 불만을 품고 연합회에서 탈퇴한 것을 고려하면 입장을 달리하는 서울조합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조합이 연합회에 사실상 반기를 든 셈이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수면 아래 있던 지역 조합과 렌터카 연합회 간 불화가 이번 문제를 계기로 겉으로 드러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제주도 렌터카 총량제는 감차 미이행 업체에 대해 운행제한 조치를 내리려고 했던 시의 계획이 법원이 롯데렌탈 등 렌터카 5개 업체가 제주도를 상대로 제기한 ‘차량운행제한 공고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현재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이에 제주도청은 법원에 항고장을 제출했고, 현재 항고 심리가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