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대기업 렌터카 업체 감차 동참해야“ 결의안 채택
상태바
제주도의회, ‘대기업 렌터카 업체 감차 동참해야“ 결의안 채택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9.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의 염원 저버린 대기업의 전형적인 갑질 행태” 등 비판
본회의 통과 시 청와대와 국회, 대기업 등에 발송 예정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제주도의회가 렌터카 수급 조절을 위한 자율 감차 정책에 대기업이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3일 제375회 제2차 환경도시위원회의에서 박원철 환경도시위원장이 제안한 “대기업 렌터카 자율감차 동참 촉구 결의안”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도내 소규모 중소업계의 뼈를 깎는 고통 속에서도 감차정책에 어렵게 동참하고 있지만, 거대자본을 앞세운 대기업의 불참은 도민들의 염원을 저버린 것으로 렌터카 감차정책이 빛이 바래고 있다”며 결의안을 채택한 배경을 설명했다.

도의회는 “도내 128개 렌터카 업체 중 119개 업체가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 렌터카 자율감차에 동참하고 있으나, 타 시·도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업체를 포함한 일부 업체는 제주도내에서 호텔, 카지노, 골프장, 면세점, 리조트, 여행사 등 여러 가지 사업을 영위하면서 수많은 수익을 올리면서도 정작 자신들의 돈벌이 과정에서 악화된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에는 동참하지 않고 있다”며 “대기업의 전형적인 갑질 행태”라고 감차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소송을 제기한 대기업 렌터카 5업체는 지역 업체와의 상생과 제주도의 교통난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소송을 취하하여야 한다며 “교통난 해소를 위한 정책이,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 동참하는 지역 업체의 노력이 대기업 자본의 탐욕에 의해 무너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정부와 정치권에서도 대기업 총수들이 제주도의 교통난 해소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율감차에 동참할 수 있도록 설득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 내에서는 렌터카 총량제 문제를 놓고 감차에 참여한 업체와 참여하지 않은 업체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롯데렌터카 등 도내 렌터카 업체 5곳이 제주도를 상대로 ‘차량 운행제한 공고처분 등 취소 청구 소송’과 함께 ‘운행 제한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해 법원에서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자, 소송에 참여한 렌터카 업체 영업소 앞에서 중·소 렌터카 업체 대표가 삭발식을 여는 등 감차에 참여하지 않은 렌터카 업체를 압박하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지난달 28일에는 도의회에서 열린 ‘렌터카 수급조절 등 현안사항 논의 위한 제주도 자동차대여사업조합 관계자 간담회’에서는 감차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에 관용차량 장기 렌트 입찰 기회를 배제하거나 인터넷 배너를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도 감차 미이행 업체를 알리는 등의 페널티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채택된 결의안은 오는 11일 임시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청와대, 국회, 대기업 등에 발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