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렌터카연합회 해묵은 대형사-중소업체 갈등 재연...제주사태 빌미로 연합회장 사임
상태바
[단독]렌터카연합회 해묵은 대형사-중소업체 갈등 재연...제주사태 빌미로 연합회장 사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조합들 ‘전국연합’ 명칭 사용하며 연합회 배제
서울조합, 연합회 탈퇴 논의…탈퇴 시 격랑 예고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한국렌터카연합회 최장순 회장이 지난 1일 사임했다. 업계 내 뿌리 깊은 대형업체와 중소업체간 갈등, 이를 바탕으로 한 서울조합과 지역조합 간 반목이 원인이라는 점에서 업계 내외에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최 회장 사퇴에 따라 연합회는 정관에 의해 수석부회장인 이석해 경남조합 이사장이 회장 직무대행을 맡아 60일 이내 회장 보궐선거를 치러야 하며, 보권선거 당선자는 내년 3월 정기총회때까지 최 회장의 잔여임기 동안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최 회장 사퇴는 지난달 불거진 제주도의 렌터카 총량 규제 시도와, 이에 반발해 대형 업체들이 제기한 ‘차량운행제한 공고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인용하자 서울조합을 제외한 지역조합들이 제주조합의 지원에 나선 것이 빌미가 됐다.

제주도와 제주조합이 총량 규제에 불응해 가처분을 신청한 대형업체들을 성토하며 대형업체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페널티 방안을 강구하자 서울조합을 제외한 13개 시·도 조합이 제주조합의 대응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제주도에 모여 기자회견을 갖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역 조합들은 연합회를 배제한 채 ‘전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에 최 회장은 더 이상 지역조합과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 사의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제주도 파문이 그간 내재돼 온 대형업체와 중소업체간 갈등, 서울조합과 지역조합간 반목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최 회장 사임은 곪을대로 곪은 상처가 터진 결과라고 분석한다.

중견 렌터카기업을 운영하며 온건 합리주의자라는 평판을 받아온 최 회장이 주변에 의해 연합회장으로 추대되자 업계 안팎에서는 연합회 내부 화합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적임자라며 환영했으나, 그 역시 해묵은 내부 분열상을 극복하지 못하고 도중하차된 것이다.

최 회장 재임기간 중에도 렌터카연합회는 ▲차고지 제도 개선 ▲공제조합 사옥 마련으로 불거진 연합회 사옥 문제 ▲연합회비 인하 등 주요 사안마다 서울조합과 지역조합, 대형업체와 중소업체간 이견이 노정돼 극심한 갈등을 빚어 왔다.

이는 과거 렌터카업계의 대표적인 과제로 꼽여온 프랜차이즈제도 등이 영세업체의 반대로 도입이 무산된 것과 흡사한 양상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퇴행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반면 영세업체들은 생존권을 위협하는 대형업체 중심의 업무 추진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이 역시 존중돼야 한다는 의견이 뚜렷하다.

그러나 이같은 연합회 내분은 렌터카산업 전반의 미래상을 흐리게 하는 결정적 요소라는 지적과 함께 급변하는 교통분야의 발전에 역행한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한편 서울대여사업조합(렌터카조합)은 최 회장이 연합회장 사퇴와는 상관없이 서울조합 이사장직을 유지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내부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연합회 탈퇴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서울조합이 연합회를 탈퇴하면, 당장 연합회 운영에 심각한 차질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 전체 차량대수의 약 40%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조합이 연합회를 탈퇴하면 연합회비 납부가 중단돼 연합회의 정상적인 예산 집행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8대 연합회장 선거에서 지역조합 이사장들이 서울조합을 배제하고 지역조합 이사장을 회장으로 선출하자 이에 반발한 서울조합이 연합회를 탈퇴하자 당시 선임된 회장은 그 후유증으로 불과 1년만에 사퇴하고 새로 서울조합 이사장을 회장으로 선임한 사례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