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버스업계 “초보운전 넘치나” 빨간불
상태바
경기버스업계 “초보운전 넘치나” 빨간불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9.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52시간 시행으로 신규기사 1천명 유입
기사수요 폭증…1개월 견습 못채우고 현장투입 가능성 ‘우려’
숙련기사 떠나고 초보 대거 유입…노조 "처우개선 선행돼야"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주 52시간제 시행을 위해 경기버스업계가 대규모 기사 채용에 나서고 있지만, 신규 기사에 대한 교육준비 미비로 안전운전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노조 측은 인력충원 이전에 기사들의 처우개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양질의 기사 확보가 불가능하다며 임금 인상과 근로조건 개선을 주장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와 버스업계 등에 따르면, 경기지역 21개 300인 이상 버스사업장이 주 52시간 단축 근로 시행으로 확보해야 하는 인력은 1000명 안팎이다.

도는 주 52시간제 처벌 유예기간인 3개월 동안 필요한 인력의 충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신규 기사를 채용해 교육한 뒤 노선에 투입해야 하는 버스업계의 시각은 다르다.

채용 절차가 간소화되면서 버스운전 경력이 없는 초보 기사의 유입은 늘어난 반면, 이를 교육할 시간과 강사의 수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도내 버스업체들 대다수는 신규 기사를 채용할 경우 1개월간의 견습 기간을 둔 뒤 실제 운행에 투입하고 있다. 시내버스를 운행하기 위해선 운전 기술과는 별개로 노선별 코스와 시간별 교통상황을 숙지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견습 교육은 신규 기사 1명에 숙련 기사 1명을 배치하는 도제식으로 이뤄지는데, 채용 규모가 갑자기 늘 경우 일대일 교육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도내 A버스회사 관계자는 "과거엔 최소 1년 이상의 마을버스 경력이 있어야 시내버스 기사로 뽑혔는데 최근엔 초심자들이 많아 견습 교육에 걸리는 시간도 늘었다"며 "그런데 교육 대상이 한꺼번에 늘면서 형식상 교육이 이뤄지거나 견습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 교육을 담당해야 할 숙련 기사들이 계속해서 이탈하는 것도 문제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 지난 3월 도내 300인 이상 버스사업장 전체의 입사자와 퇴사자를 집계한 결과, 신규 입사자가 350여 명인 데 반해 퇴사자는 280여 명으로 조사됐다.

단순 숫자만 비교하면 기사 수가 70여명 늘어난 셈이지만 숙련된 기사가 빠진 자리를 신규 기사가 채우는 상황이라 승객 안전이나 서비스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노조는 지적했다.

실제로 올해 기사 100여명을 신규 채용한 B 버스업체의 경우 올해 상반기 동안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교해 20%가량 늘어난 200여 건의 사고를 냈다.

대부분 경미한 사고였지만 주차된 차량과 부딪히거나 급정거로 승객이 넘어지는 등 기사 부주의로 발생한 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B업체 관계자는 "신규 기사는 숙련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사고 가능성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기사 인력난 때문에 채용공고에 '초보자 환영' 문구까지 내건 상황에서 누구도 문제를 제기할 형편은 못 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노조는 현재 경기도 버스업계의 임금수준과 노동강도가 열악해 양질의 기사들을 끌어올 수 없다며 인력충원 이전에 기사 처우개선을 선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노조 관계자는 "사실 인력충원 노력은 1년 전부터 계속 시행하고 있던 것이지만 이쪽 근로조건 자체가 변하지 않으니 입사자 못지않게 퇴사가 많은 실정"이라며 "버스 요금 인상안이 시행되기 전에 수익 증가 폭을 선반영해 기사 처우개선을 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