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시설 인프라 재개발·재건축 탄력받나
상태바
물류시설 인프라 재개발·재건축 탄력받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9.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수요 비례 투자 확대…리모델링 방식 지속 확대
이지스자산운용, 국내 물류 시장 분석 보고서 발표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기존 물류단지를 재개발하거나 시설 개보수 방식의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가 지속될 전망이다.

택배 및 신선식품 등에 따른 물류센터의 수요 증가세가 유지되고 있는 반면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는 물류시설물을 증축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때문에 물류센터에 대한 투자는 시설 수요와 비례해 검토될 여지가 있고, 추진 방법으로는 신규 증설 보다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재배치하는 방식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됐다.

지난 4일 이지스자산운용이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실수요 검증제 도입에 따라 민간개발사업의 진입장벽은 낮아졌으나, 물류시설이 들어서게 될 지역의 주민의견이 사업타당성 못지않게 착공 여부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이런 이유로 시설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이 재개발·재건축으로 투영되고 있다.

보고서는 ‘제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을 통해 낙후된 물류시설 선진화 지원사업이 주요 추진 전략으로 선정된 점을 언급, 노후화된 물류단지를 물류·유통 융복합 재개발을 통해 첨단 물류시설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정부 정책이 반영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신규 토지를 발굴해 추가 공급을 하기보다 전체 물류시설 중 53.6%를 차지하고 있는 15년 이상 혹은 5000평 미만에 해당하는 기존의 시설을 개보수하거나 물류단지를 첨단 물류시설로 재건하는 방식으로 수발주와 일감 공급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서는 진단했다.

이는 물류시설에 대한 님비(NIMBY) 현상의 여파로 탄력을 받게 되는데, 특히 주민 의견 수렴과정에서 사업 진행을 보류·지연·무산시키는 등 잠재적 위험부담의 대비책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게 보고서 설명이다.

주요 반대 사유로 도로혼잡과 생활불편, 환경문제 등이 포함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물류시설물의 재건사업은 주거시설 인접한 사업장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지역민 우선채용, 지역 건설장비 및 인력 활용 등의 대책이 조건부로 제시되고 있고, 지역주민과의 합의를 거쳐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검토·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기준 전국 물류시설 공급량은, 수도권 61.8%, 영남권 22.6%, 강원·충청권 8.8%, 호남권 6.8%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수도권에 주로 위치했고, 수도권 지역에서도 영동, 중부, 제2중부, 경부 고속도로망이 교차하는 이천과 용인 지역에 물류시설이 가장 많이 분포된 것으로 조사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스자산운용 홈페이지 ‘리서치센터-인사이트’ 코너에서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