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침수 중고차’ 주의보 발령…‘카히스토리’ 유일 대안
상태바
장마철 ‘침수 중고차’ 주의보 발령…‘카히스토리’ 유일 대안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개발원, 車번호만 입력하면 침수 여부 확인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장마철 중고차 시장에 버젓이 나도는 침수 중고차를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무엇일까. 보험개발원은 집중호우로 침수된 차량이 중고차 매물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에 속지 않기 위해선 '카히스토리'에서 사고 이력을 확인해보라고 조언한다.

카히스토리에 접속해 '무료 침수차량 조회' 서비스를 클릭,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무료로 침수차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카히스토리는 보험개발원이 2003년부터 자동차보험 사고 통계를 토대로 중고차 사고 이력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다만 보험사에 보험사고 발생 사실이 신고되지 않았거나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되지 않은 경우는 확인되지 않는다.

최근 3년간 발생한 자동차 침수 사고는 1만3800여건이다. 이 중 침수 분손(부분손해)은 8200여건, 침수 전손(전부손해) 5600여건이다. 태풍과 집중호우가 몰리는 7∼10월에 연간 차량 침수사고의 70%가 집중된다.

원칙적으로 침수 차량은 폐차돼야 하지만, 장마철이 지난 후 무사고 차량으로 둔갑해 중고차 시장에 유통된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침수차는 부품이 부식돼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올해도 장마철 집중호우로 차량 침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침수차량이 여전히 유통될 가능성이 있다"며 "장마철 이후 중고차 구매 계획이 있는 소비자는 무료 조회 서비스를 활용해 침수 차량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보험개발원은 향후 주행거리, 파손부위 등 다양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