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부산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시행하라!”
상태바
[단독]“부산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시행하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9.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부산시의 ‘준공영제 혁신계획’ 강력 반발
19일 긴급지부장회의 개최…“개혁 아니라 개악”
“시내버스, 도시철도와 비교해 복지 혜택 열악”
“개선 안되면 시·정부 상대로 단체행동 나설 것”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지역 시내버스 노조가 부산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계획’에 강력 반발하며 완전 공영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은 지난 19일 오전 긴급 지부장 회의를 열고 ‘준공영제 철폐 및 완전 공영제 시행’을 위해 시와 정부를 상대로 투쟁을 벌여나가기로 결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33개 시내버스업체 소속 지부장 전원이 참석해 시가 발표한 준공영제 혁신안에 대해 “개혁이 아니라 개악”이라고 정의하며 강하게 성토했다.

노조는 준공영제 혁신안 중 도시철도 중심 버스노선 전면 개편에 대해 우선적으로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도시철도 중심으로 버스노선이 개편되면 시내버스의 감차로 이어져 근로자의 고용이 불안해진다는 점을 문제 삼은 것이다.

또 외곽지역 산단 등 승객이 많지 않은 비수익 노선에 도입키로 한 노선입찰제에 대해서도 근로자들이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해야 해 역시 고용이 불안해진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금까지 노사합의에 의해 인정돼 온 노조원 해외연수, 복지기금 운영 등을 표준운송원가에서 제외한 것을 두고도 반발했다.

노조원 해외연수의 경우 운전직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2008년부터 매년 300여명씩 해외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5월까지 연수자가 4100여명에 달한다.

노조는 시가 도시철도와 시내버스를 바라보는 극명한 시각차이를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시민을 수송한다는 측면에서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가 동일한 업무를 하고 있음에도 임금과 복지는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노조는 “도시철도 근무자 임금은 시내버스 운수 노동자의 약 1.5배 이상을 받으면서 자녀학자금 등 복지혜택도 월등한데, 시내버스 노동자는 노사 합의로 쟁취한 복지혜택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노조는 이번 투쟁을 계기로 도시철도처럼 시내버스도 완전 공영제로 운영해 줄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노조는 특히 투쟁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각종 대책회의와 함께 내년도 임금교섭 협상 시기를 앞당겨 ‘준공영제 개악저지 및 완전 공영제 투쟁’에 나서면서 필요하면 단체행동에도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