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까지↑ 현미 효능, 현미 다이어트·현미 요리까지
상태바
각종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까지↑ 현미 효능, 현미 다이어트·현미 요리까지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9.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현미를 섭취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물론 현미의 거친 식감으로 흰 쌀밥만 먹었다면 먹기 힘들 수 있다. 이때 현미 멥쌀과 현미 찹쌀을 섞어 밥을 한다면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어 많이들 찾는 레시피기도 하다. 

현미 효능
현미는 쌀겨와 쌀눈이 벗겨지지 않은 곡물로 영양소 파괴 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미를 불리지 않고 바로 밥을 하는 것보다 현미를 물에 하루 정도 불려 살짝 싹을 틔우는 것이 더욱 좋다고 알려졌다. 현미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는다고 알려졌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해 노화방지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미의 거친 식감으로 소화가 안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현미는 소화 기능이 약한 이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꼭꼭 씹어 먹는다면 위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면역력 높이는 음식은 물론 영양가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미 다이어트
현미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체중 감량과 건강을 생각한다면 흰쌀밥 대신 현미밥으로 먹는 것이 좋다. 현미밥은 특유의 거친 식감으로 처음에는 거부감이 들 수 있다. 흰쌀과 현미의 비율을 맞춰 섞거나, 현미 멥쌀과 현미 찹쌀을 섞어 밥을 지으면 더욱 고소하고 부드러운 현미밥을 맛볼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미 찹쌀 약밥
현미 찹쌀을 이용해 약밥을 만들면 칼로리는 줄이고 고소한 맛은 더할 수 있다. 현미 찹쌀 약밥에 필요한 재료는 ▲현미찹쌀 ▲간장 ▲설탕 ▲은행 ▲밤 ▲잣 ▲대추만 있다면 쉽게 만들 수 있다.

1. 현미찹쌀을 하루 정도 불려 놓는다. 
2. 준비한 깐 밤과 은행, 잘라놓은 대추, 현미찹쌀을 섞은 후 간장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는다. 
3. 간을 한 현미찹쌀을 1시간 정도 재워준 후 전기밥솥에 옮겨 담아 물을 넣는다. 이때 물은 밥을 할 때보다 적은 양인 재료가 푹 잠기지 않도록 넣는다. 
4. 전기밥솥의 만능찜 기능으로 익힌 후 틀에 넣고 식히면 완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