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 드론, 우편·택배 물류 사각지대 투입
상태바
무인항공기 드론, 우편·택배 물류 사각지대 투입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9.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산간·오지 공공부문 드론 배송기지 10개소 증설

교통ㅅ기[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지역단절과 개발부재로 물류 대상지에서 소외돼 온 도서산간·오지에 드론택배가 투입된다.

접근성 문제로 안정적인 서비스가 결여돼 온 점을 감안해 드론 배송기지 10개소가 증설되며, 시범운영을 거쳐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택배·우편 등 생활편의 및 공공재 성격이 강하다는 판단 아래 정부가 개선과제로 확정한데 따른 것이다.

이는 지난 31일 체결된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 운영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에 포함된 것으로, 선정된 3개 지역(충청남도, 전라남도, 전주시)에서는 드론 배달점을 설치하는 작업이 연내 실시된다.

프로젝트에는 3개 지자체와 행정안전부, 한국국토정보공사, 우정사업본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이 참여하며, 상대적으로 배송인프라가 부족한 도서산간·오지에 무인항공기 드론을 활용한 물류배송체계를 구축하는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협약에 따라 교통 취약지에 드론택배가 투입되는데, 구호물자나 응급의약품, 생필품, 우편물 등 공공서비스에 한해 운행이 허용된다.

행정안전부는 드론이 정확한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 도로명주소 체계를 제공하고,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송 서비스를 맡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드론 운영기술과 기지 운영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지원한다.

증축 시설물은 반경 10㎞ 이내에 배달점 10∼20개를 하나의 거점으로 하고, 2∼5개의 거점을 모아 하나의 기지를 두게 된다.

기지 설치 지역으로는 당진, 전주, 전남 등 3곳만 확정된 상태며, 나머지 7곳은 4년 이내 공모를 거쳐 선정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전주는 내년부터 시험운영에 착수하고, 충남과 전남은 오는 2021년부터 드론 배송을 본격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국에 드론 배송 기지 10개소를 설치·가동하고, 활용도를 평가해 중·장기적으로 민간기업에게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