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부 '이동노동자 쉼터' 5곳 설치
상태바
경기도 남부 '이동노동자 쉼터' 5곳 설치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9.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성남·안산·광주·하남 등…내후년 13곳으로
대리운전·퀵서비스 등 대상…상담·복지 서비스도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대리운전, 퀵서비스 등 대기시간이 길고 쉴 곳이 부족한 이동노동자를 위한 쉼터가 경기지역 5곳에 설치된다.

경기도는 최근 시·군 지자체 공모와 심의를 거쳐 수원, 성남, 안산, 광주, 하남 5개 시를 '경기 이동노동자 쉼터'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동노동자 쉼터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일터에서 가까운 휴식문화 환경 조성' 공약사업의 하나로, 이동노동자들의 휴식공간을 보장하고 근무여건을 개선하려는 취지에서 추진된다.

쉼터는 대리운전, 퀵서비스 등 근무 특성상 대기시간이 필요하고 마땅한 휴식공간이 없는 이동노동자 등이 주요 이용대상이다.

이들은 쉼터가 부족해 야외에 오래 머무르기 힘든 혹서기나 혹한기에는 현금인출기나 편의점 등에서 휴식을 취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쉼터는 휴게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법률·노무 상담과 교육·문화·복지서비스 등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우선 올해에는 이동노동자들의 접근성을 고려해 교통여건이 우수한 지역을 위주로 쉼터를 설치한다.

수원시 인계동은 올해 12월, 성남시 성남동·광주시 경안동·하남시 신장동은 내년 1월, 안산시 고잔동은 내년 6월 각각 문을 연다. 쉼터 운영은 시군 지자체가 직영하거나 비영리법인·단체에 위탁할 수도 있다.

이들 시·군에는 매입, 신축, 임대 등 시설 여건과 면적을 고려해 1억2500만~9억2500만원씩 모두 22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도는 올해 5곳을 시작으로 2021년까지 모두 13곳 이상의 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아직 정확한 통계가 파악되지 않고 있는 이동노동자 종사자 수 파악을 위해 내년에 통계 조사 연구용역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