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잠실∼송도 광역버스 운행재개 추진 ‘더뎌’
상태바
서울 여의도·잠실∼송도 광역버스 운행재개 추진 ‘더뎌’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19.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주민불편 지속돼 노선운영 재개 국토부에 요청
경제성 없어 입찰 업체 없을 듯…“준공영제 시행 시급”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서울 여의도·잠실에서 인천 송도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 운행재개가 더뎌지고 있다.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시행 계획이 내년 쯤 나올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운행재개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노선은 지난 2017년 10월 개통돼 올 4월까지 1년6개월 간 운행 만에 적자를 이유로 폐지됐으나 주민 불편 호소가 이어져 최근 운행재개가 추진됐다. 지난 9일 인천시는 해당 노선의 운행 재개를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 또한 주민들의 민원으로 송도 6·8공구~서울 강남 노선을 신설하는 방안도 함께 전달했다.

앞서 시는 계속된 주민 불편 민원으로 수도권 광역버스 업체 ‘e버스’와 수의계약을 맺고 해당 노선 운영재개를 위한 대책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감사원이 현행법상 수의계약은 천재지변 또는 대체 교통수단이 없을 때만 가능하다며 이 계약을 불허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해당 노선에 대한 사업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고, 이달 내로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현행법에 따라 해당 노선 운영재개와 신설 노선 허가를 요청한 만큼 국토부가 허가를 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해당 노선의 대다수 이용객은 송도 주민이어서 출근 시간대 인천행 버스와 퇴근 시간대 서울행 버스는 승객이 거의 없어 경제성이 부족한 점이 운행재개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업계는 해당 노선의 운영업체 경쟁 입찰에 참여하는 버스회사들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경영이 어려워진 버스 회사들이 적자를 감수하면서 해당 노선을 운영할지 의문”이라며 “준공영제 시행을 확신하고 해당 노선을 운영하겠다는 업체가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고 말했다.

결국 준공영제 시행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나와야 버스 회사들이 입찰경쟁에 참여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국토부는 해당 노선과 신설 노선에 대한 사업 타당성 조사가 이뤄지는 시점에서 이를 운영할 버스업체가 없을 것이라고 우려하는 것은 섣부르다는 판단이다. 그러면서 해당 노선 허가에 관한 내용은 예민한 사안이기 때문에 시가 요청한 세부사항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향후 국토부가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면 많은 버스 회사들이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준공영제 연구용역 결과가 내년 7월쯤이나 돼야 나오고,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문제 등 준공영제 시행까지는 남은 과제가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