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산넘어 산’
상태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산넘어 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불구 '사업 축소·안전성 문제 제기'
적정성 검토 나선 KDI, 기본안·대안 마련해 기재부에 넘겨
‘축소 땐 반쪽짜리 사업’ 우려…충북도, 기재부 설득 나서

[교통신문]【충북】강호(강원∼충청∼호남)축 개발의 핵심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산 넘어 산이다.

지난 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탄력이 붙는가 싶었지만,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정성 검토 과정에서 사업 축소 위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열차가 전남 목포에서 출발해 KTX 호남선을 운행하다가 신설될 오송 연결선과 봉양 경유선, 원주 연결선을 거쳐 강릉까지 간다는 게 충북도의 구상이었다.

그러나 오송 연결선 공사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더니 KDI 검토 과정에서 사업 축소 가능성이 불거진 것이다.

KDI가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적정성 검토 결과는 1조2800억원짜리 기본안과 1조7000억이 소요되는 대안으로 나뉘어 있다.

오송 연결선은 두 안에 모두 포함되지 않았다.

콘크리트 철로를 걷어내고 새로 깔아야 하는데, 현재 기술력으로는 탈선 위험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더욱이 기본안에는 열차 운행 시간 단축에 필요한 충주 삼탄∼제천 연박(4㎞) 선형 개량 공사와 원주연결선 공사마저 빠져 있다.

예상 사업비는 당초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 때 발표됐던 1조4500억원보다 1700억원이 적다.

충북도는 기획재정부가 대안을 선택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기본안에 삼탄∼연박 선형 개량 및 원주 연결선 신설 공사가 추가된 게 이 대안의 핵심 내용이다. 다만 봉양 경유선과 원주 연결선은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계획됐다.

승객 운송은 단선으로도 충분하며 남북 철로 연결을 가정한 화물 수요까지 염두에 둘 필요는 없다는 게 KDI의 판단이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 이어 24일 대전에서 열린 제3차 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사업 축소 땐 반쪽짜리가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키웠다. 그러면서 "기본안이 아닌 대안이 확정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충북도는 기재부가 염두에 두지 않은 오송 연결선 공사에 대한 애착이 크다. 이 공사가 이뤄져야 운행 시간이 40분가량 단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고속화 사업 취지에도 부합한다는 게 도의 주장이다.

도는 지난 22일 기재부에 공문을 보내 "사업계획 확정 때 '신공법이 개발되면 오송 연결선 공사를 추진한다'는 단서 조항을 넣어 달라"고 요청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기재부가 오는 10월께, 늦어도 연말까지는 사업계획을 확정할 것 같다"며 "오송 연결선 단서조항이 포함된 대안이 확정될 수 있도록 설득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