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운영 적자, 정액 지원으로 바꾼다
상태바
부산교통공사 운영 적자, 정액 지원으로 바꾼다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9.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혁신안’ 마련…사전에 한도 정해놓고 손실분 지원키로
공사, “새로운 수입 최대한 발굴하고 고강도 비용절감 추진…
무임 비용 국비확보·수송원가 개선 위한 요금 현실화도 필요“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연간 2000억원 이상 운영 적자를 보는 부산교통공사 운영 손실금을 정액 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부산시는 책임경영과 공공성을 강화하는 내용의 부산교통공사 혁신안을 마련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적자 원인과 관계없이 매년 2000억원 이상 교통공사 운영 손실금을 전액 보전해 왔다. 교통공사가 운영하는 도시철도는 요금이 수송원가 이하로 책정된데다 무임승차 인구도 갈수록 늘어나면서 적자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내년부터 운영 손실분을 전부 보전하지 않고 정액 지원하기로 했다. 결산에 따라 사후 지원하는 방식이 아니라 사전에 한도를 정해 놓고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교통공사가 도시철도 이용률을 향상시키면 지원금을 늘려주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교통공사는 2021년까지 현행 하루 90만명 수준인 수송인원을 100만명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수송분담률을 20%까지 높이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와 시내버스 중복노선을 조정해 간선을 도시철도 위주 대중교통체계로 개편하고 쾌적한 역사 환경 조성과 지역축제와 연계한 마케팅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직원 임금체계를 개편하고 탄력근로제를 도입해 인건비 증가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도입하는 등 부대 수입을 늘리는 방안도 추진된다.

박상호 부산교통공사 경영본부장은 “부산시 지원금이 정액 지원 방식으로 변경됨에 따라 실현가능한 수입을 최대한 발굴하고 고강도 비용절감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무임 비용의 국비확보와 현재 40.9%에 불과한 수송원가 개선을 위한 요금 현실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진옥 시 교통국장은 “이번 혁신안을 통해 교통공사가 공기업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독립 경영과 책임경영의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