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올해 車보험 정비수가 적정수준 인상해야”
상태바
[단독]“올해 車보험 정비수가 적정수준 인상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9.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정비업계, 계약 만료일 도래…손보사 재계약 의지없어
경기불황+소비심리 위축+최저임금 인상 ‘정비환경 불투명’
“경영난 완화 위해 매년 조정해야…손보사 협상에 나서야”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올해 자동차보험 정비수가 적정 수준 인상을 요구하는 부산정비업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7월 정부의 보험정비요금 공표 이후 손해보험회사들과 정비수가 재계약을 마친 정비업체들의 계약 만료일이 대부분 올 4분기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계약 만료일이 다가오고 있는데도 손해보험회사들이 재계약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점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4일 부산정비업계에 따르면 올해 자동차보험 정비수가 재계약을 위한 손해보험업계와 협의는커녕 협상의 분위기도 조성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정비업계가 정비수가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지난해 보험정비요금 공표에 따른 정비수가 적정수준 인상으로 당면한 경영난에는 숨통이 트였지만, 향후 불투명한 정비환경을 요인으로 꼽고 있다.

올해 최저임금이 10.9% 오른데 이어 내년에는 이 보다는 인상률이 낮지만 2.9% 오른데 따른 근로자 임금인상이 정비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장기간 지속되는 경기불황과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정비물량이 갈수록 줄어드는 점도 문제점이다.

특히 정비업계는 경기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 경제전쟁 여파 등 악재가 겹친데다 전기자동차·수소차 등 기술혁신에 대비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정비 수요가 대폭 줄어드는 친환경차가 상용화되면 정비환경 악화는 불가피해지게 된다.

정비업계는 올해 정비수가 재계약이 원활히 이뤄지려면 다소 늦었지만, 지금부터 정비업체와 손해보험회사 간 협상에 나설수 있도록 손보업계 차원에서 협상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당면한 경영난 완화는 물론 미래에도 대비하기 위해서는 매년 적정 수준의 정비수가를 인상해야 경영 안정으로 소비자에게도 양질의 정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정비업계는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중진 정비업체 대표는 “정비수가는 근로자 임금 인상과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매년 조정해야 정비업계의 경영적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올해 정비수가 재계약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중앙의 관련단체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