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권 전문가가 전하는 상표권침해 시 내용증명 작성 요령
상태바
지식재산권 전문가가 전하는 상표권침해 시 내용증명 작성 요령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 사회 내부에서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다른 사람의 지식재산을 침해하거나 침해 상황에 잘못 대응하여 피해를 입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상표권침해를 당할 경우 기업이 사용하는 상표에 대한 가치가 하락할 뿐만 아니라 상표를 사용하는 기업의 이미지도 함께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상표권침해 발생 시 정확한 대응 방법을 통해 해결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상표권이란 사업자가 상품을 판매함에 있어 자신의 상품과 다른 사람의 상품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표장이다.

상표권침해가 발생했을 경우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는 방법은 내용증명서를 작성하여 상대방에게 발송하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내용증명이란 당해 우편물의 내용인 문서 내용을 등본에 의하여 증명하는 제도를 말한다.

상표권침해 시 내용증명을 발생할 경우 일정한 내용을 상대방에게 알렸다는 증거로 활용할 수 있으며, 상대방이 기재한 내용 또한 증거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소멸시효의 진행을 중단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심리적인 압박을 줄 수 있다. 때문에 내용증명을 활용할 경우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상대방의 침해 사실에 대한 여러 쟁점을 자료화할 수 있어 사건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

내용증명의 작성 시에는 특별한 양식을 요구하지 않고 있으며, 사건에 대한 원인과 현재 상황 피해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등기우편으로 발송하여 해당 기록을 남겨야 한다.

지식재산권의 전문가인 이수학 변호사는 “상표권침해 사건의 발생 시 대처가 늦어질 경우 피해를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내용증명을 작성하여 상대방에게 발송하는 것이 사건 해결의 열쇠”라고 말하며 “내용증명을 작성 시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일반인이 작성할 경우 경험의 부족으로 실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식재산 변호사와 함께 작성하는 것이 필요” 하다면 지식재산권 변호사 조력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한편, 법무법인 테헤란 지식재산권 센터는 상표권침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다수의 사건 해결 경험을 통해, 상표권침해 사건에 대한 체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특허법인 테헤란과의 협업을 통해 각종 지식재산권에 대한 출원과 등록을 시작으로 상표권침해 같은 지식재산권의 분쟁/소송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지식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상표권침해 시 내용증명서 작성 요령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법무법인 테헤란 지식재산권 센터 홈페이지 또는, 유선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