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세먼지 문제, 공동대응 필요“
상태바
“경기도 미세먼지 문제, 공동대응 필요“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9.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남부권 6개 시·군 업무협약 체결
공동협의체 구성…현안 건의 등 공동추진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경기도와 화성, 평택, 오산, 이천, 안성, 여주 등 경기 남부권 6개 시가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서철모 화성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엄태준 이천시장, 우석제 안성시장, 이항진 여주시장은 5일 경기도청에서 '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도와 6개 시는 중앙정부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 해결 현안 건의, 대책 수립 요청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도는 공동협의체 구성으로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더 정확하고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지역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저감 대책 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지사는 협약식에서 "미세먼지는 지방자치단체, 광역 지방정부, 국가 단위 대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공동 원인조사, 공동 대응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배출시설을 강화하면 생산비가 올라갈 수밖에 없지만, 조금 더 좋은 삶을 위해 비싼 대가를 치를 것을 수용해야 한다는 말을 꼭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한 내달 충남도와의 협약체결 계획도 소개했다. 이 지사는 "충남도에서도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10월에 경기도와 충청도 간 협약을 체결할 예정인데 시장들도 참여하면 좋을 것 같다"며 "경기 남부권역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면 경기도도 충남도와의 협의, 중국을 포함한 중앙정부와의 협의, 예산 확대 발굴 등 할 수 있는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지난해 10월 미세먼지 농도를 27㎍/㎥에서 2022년까지 18㎍/㎥까지 33% 개선하는 내용 등을 담은 '새로워진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2022년까지 49개 사업에 모두 1조767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번 남부권 공동협의체 운영을 계기로 북부권 등 권역별 협의체 추가 구성도 검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