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릭 스마트 조직관리 플랫폼, ‘한눈에 조직도’ 출시
상태바
원클릭 스마트 조직관리 플랫폼, ‘한눈에 조직도’ 출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 경남 하동군은 각각 스마트 조직도 구현 시스템 신기술을 기반으로 개발이 이루어진 ‘한눈에 조직도’를 도입하였다.

올해 세계 최초로 5G 통신환경을 상용화한 대한민국은 정보통신분야에서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 영역을 통해 매년 신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정부기관의 행정정보 및 행정조직에 대한 알림, 지방자치단체의 정보서비스도 빠르게 도입되고 있어 각 광역지방자치단체는 지역 행정조직과 실정에 알맞은 조건을 정해 알맞은 정보서비스 도입을 실시하고 있다.

(주)차세대아이씨티융합센터에서 개발한 ‘한눈에 조직도’는 2019년 상반기까지 영주시, 순천시를 비롯한 약 10곳의 지자체에 실시간 정보서비스를 지역 주민과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필요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플랫폼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공급할 수 있었다.

시스템의 구조는 내부행정시스템과 인사정보시스템을 하나의 서버로 통합하여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고 각 세부항목을 카테고리로 계열화시켜 내부 관계자 및 서버 관리자, 외부 민원인을 비롯한 일반 홈페이지 방문객 등 다양한 접근 경로에 따라서 필요한 정보만을 정확하게 전달해주는 기술을 핵심으로 한다.

‘한눈에 조직도’는 시민에게 홍보하거나 알려야 하는 행정정보를 비롯해 민원인을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 등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결합시키고 이것을 행정구역 내 주요 관공서에 비치되는 디지털 사이니지, 터치스크린, 키오스크 등을 통해서 쉽게 찾아보고 검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한다. 단지 홈페이지 관리와 조직도 관리에서 끝나지 않고 스마트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각 지자체 맞춤형 공공 콘텐츠의 개발도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 개발 인력을 마련하고 있다.

‘한눈에 조직도’를 개발한 한 관계자는 “시청이나 관공서를 방문한 민원인에게 원터치로 직관적이고 빠른 방법으로 원하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민원인은 불필요한 대기 시간이나 번거로운 민원 담당 부서를 물어보는 불편함 없이 원하는 안내와 행정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행정서비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 끌어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주)차세대아이씨티융합센터는 경주시나 완도군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여행객의 방문이 중요한 각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맞춤형 미디어 콘텐츠 개발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공공기관 홍보영상의 제작 및 영상정보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한 방송, 지역 내 기업 및 특산품에 대한 광고영상 제작, 시군 정보 및 관광 정보에 대한 안내 콘텐츠 제작 등의 다양한 연계사업을 통해서 ‘한눈에 조직도’를 지방행정조직이 원하는 방식으로 활용해 나갈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주)차세대아이씨티융합센터의 ‘한눈에 조직도’는 조달청 벤처나라에 우수제품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지난 2018년 12월에 GS(소프트웨어품질) 1등급 인증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