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전면 재검토…교통불편 해소한다"
상태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전면 재검토…교통불편 해소한다"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19.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 시청서 긴급 브리핑 가져
행안부와 협력 약속…완공 지연 불가피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시민과의 소통과 교통 불편에 각별히 신경 써달라는 대통령의 당부가 있었다. 관계 부처와 협력이 중요하다는 뜻을 전달 받아, 정부와 논의 기구를 만들어 이를 추진하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19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말하며 "광화문광장 일대를 온전하게 복원하는 재구조화 비전을 공유하고, 현재의 단절과 고립된 형태의 광장을 해소하는 등 단계적으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에 행정안전부와 공동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또 "사업 시기에 연연치 않고, 시민 목소리를 더 치열하게 담아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박 시장, 진영 행안부 장관을 만나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시가 669억원, 문화재청이 371억원, 총 1040억원을 들여 기존 왕복 10차로를 6차로로 줄이고, 광장 면적을 현재의 3.7배로 넓히면서 경복궁 전면에 월대를 복원, 역사광장과 시민광장을 새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가 현재 설계 작업과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시민과 추가 논의 결과에 따라 사업 시기와 범위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 모양새다.

당초 시는 오는 2021년 5월 완공을 목표로, 10∼11월 사이 월대 복원을 위한 기초 작업을 거쳐 내년 상반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1월 발표한 설계안에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을 철거하고, 부지를 수용해 우회도로를 만드는 내용이 포함되면서 행정안전부와 마찰을 겪었다.

행안부는 합의된 바 없다고 반발했고, 당시 김부겸 장관까지 나서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밝히자 박 시장이 이해할 수 없다면서 응수해 시와 행안부가 정면충돌했다. 이후 진영 장관이 부임하고 두 기관이 합의했다고 지난 5월 밝혔지만, 두 달 뒤 진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구체적으로 합의된 것은 없다고 말하면서 다시 불협화음이 노출됐다.

행안부는 시민과 소통이 더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전반적 사업 일정 조정을 요구하는 입장을 밝혔고, 서울시민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도 의견수렴 과정 부족을 이유로 관련 행정절차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박 시장은 문 대통령과 회동을 갖고, 지난 7일 열린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회식에서 협의를 더 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시가 충분한 소통 뒤 사업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르면 내년 초로 예상됐던 착공은 지역 주민의 민원을 고려해 내년 4·15 총선 이후 가능할 것으로 보여, 완공 시점도 미뤄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