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주 정부, 23일 수소협력 의향서 체결
상태바
한-호주 정부, 23일 수소협력 의향서 체결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실행계획 구체적 수립
양국 수소경제 활성화에 협력 강화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매튜 카나반(Matthew Canavan) 호주 산업과학협신부 장관이 23일 서울 포시즌 호텔에서 양국 정부 수소협력 확대 의지를 선언하는 ’한-호주 수소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앞서 한국은 올해 들어 노르웨이(6월), 사우디(6월), 이스라엘(7월) 등과 연이어 수소협력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력 의향서는 지난 8월 한-호주 통상장관회담 시 양국 수소협력을 활성화하자는 호주 측 제안에 따라 논의가 시작됐다. 호주는 자원 부국으로 최근 수소경제에 주목하고 있는 국가. 2018년 호주 재생에너지청(ARENA)이 발간한 ‘수소수출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유망한 잠재적 협력 파트너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 측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정부 혁신성장 핵심과제로 중점 추진하고 있고, 호주는 한국의 전통적인 에너지·자원 협력국인 만큼 양국 수소 협력 시너지 효과에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이번 한-호주 수소협력 의향서 체결에 따라 수소분야에서 양국은 상호 호혜적인 공동 협력 사업을 발굴·개발한다. 오는 2030년까지 양국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수소 실행계획’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수립될 ‘수소 실행계획’에는 협력 원칙, 협력 분야, 구체적 이행계획, 사후 검토 관련 내용 등이 포함된다.

산업부는 한·호주 수소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수소차와 수소버스 등 국산차 수출 기회로 활용할 수 있고, 호주 재생에너지 등 우수한 수전해 잠재력을 활용해 수소 액화 등 저장·운송 기술 공동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승일 차관은 “한국은 수소차와 발전용 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호주는 수소 공급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양국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크다. 앞으로 수소 분야에서 구체적인 양자 협력 사업이 조속히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의향서 내용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