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청소년기 치아교정과 성인이 된 후 치아교정, 치과선택이 중요 
상태바
[칼럼] 청소년기 치아교정과 성인이 된 후 치아교정, 치과선택이 중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이젤치과 조정훈병원장 
ⓒ사진 이젤치과 조정훈병원장 

요즘 학부모와 자녀들 사이에 청소년기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성인이 되기 전 취업과 사회생활에 영향을 끼칠 만큼 치아교정을 시작하려는 학생들에게 최적의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성인이 되어서도 치아교정을 하는 사람들을 유독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치아교정은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교합을 지닌 구강 구조를 바로잡아주는 치과치료이다. 기능적인 요인에 의해 저작력이 약하거나, 언어 구사가 쉽지 않아 치료를 시작하기도 하며, 덧니 혹은 돌출입과 같은 상황에 의해 외적인 요인의 변화를 꾀해 치료를 결심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나 청소년기를 지나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외모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고, 자칫 자신감이 결여되는 심리적 부담을 느끼기도 해 이 시기의 교정치료는 아이들의 자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처럼 예민하고 반항심 많은 청소년 시기에는 1:1 멘토링 상담을 통해 아이와 함께 교정 진행 단계와 목표에 대해 의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의료진과의 친밀도를 높여 치아교정에 대한 아이들의 협조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정 장치 부착 후 지켜야 할 구강 관리 사항과 다양한 구강 용품 사용법에 대해서 꼼꼼히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춘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 부모의 조언조차 쉽게 받아들이지 않기에 교정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의 역할과 이를 보조해 주는 병원 시스템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학부모의 의견과 아이들의 성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정치료와 상담을 진행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협조를 높이는 것이 긍정적인 예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 치아교정을 놓치더라도 성인이 되어서 치아교정을 시작할 때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는 많다. 치료 기간이 길다는 특징이나 타인에게 장치를 보이고 싶지 않은 마음, 그리고 부작용에 대한 걱정 등 다양한 이유 때문이다.
   
망설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 마모가 발생하면서 시린 증상이 나타나고 얼굴형도 변화하기 때문에 빠른 결정을 내리는 게 좋다.

성장이 끝났다고 해서 치아교정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많은 성인이 이미 늦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 때문에 치아교정 시작을 망설이곤 한다. 하지만 치아와 잇몸만 건강하다면 치아가 무리 없이 이동할 수 있어 나이와 관계없이 치아교정을 받을 수 있다.

도움말 오산치과 이젤치과 ㈜D.F그룹 대표이사 조정훈 병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