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도 가을을 탄다…1년 길 안내 ‘최다’
상태바
내비게이션도 가을을 탄다…1년 길 안내 ‘최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맵퍼스, 내비 앱 이용 패턴 분석 발표
사용량 급증 키워드, 놀이시설·관광지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운전자들이 1년 중 내비게이션 길 안내를 가장 많이 받는 계절은 가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맵퍼스는 자사 내비게이션 앱 ‘아틀란’의 이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본격적인 무더위가 가시고 청명한 날씨가 지속되는 가을에 나들이객으로 인한 길 안내 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고 밝혔다.

맵퍼스는 지난 2년간 아틀란 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길 안내 건수, 실사용자 수, 검색량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立秋)'부터 시작해 본격적인 단풍 나들이가 시작되는 9~10월 길 안내 건수가 평균 검색량보다 약 7% 이상 증가 추이를 보였다.

내비게이션 사용자 수 역시 가을철 증가했다. 9월과 10월의 월평균 실사용자수(MAU)는 연 평균 대비 3% 가량 높은 수준을 보였다. 연 평균 이동량이 가장 많은 추석연휴를 제외하고도 여행이나 나들이를 위한 초행길 이동이 증가하면서 내비게이션 사용자수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대로 활동량이 적은 겨울철에는 길 안내 건수가 줄어들었다. 본격적인 한파가 기승하는 1월의 경우 길 안내 건수가 가장 적었으며, 실사용자 수 역시 연 평균대비 약 6% 낮은 수준을 보였다.

한편 맵퍼스는 가을철 급증하는 목적지 검색 키워드를 분석해 가을철 추천 여행지를 공개했다. 놀이시설과 관광지 카테고리를 분석한 결과 놀이시설은 ▲에버랜드 ▲나리공원 ▲강원랜드카지노 ▲렛츠런파크 ▲서울대공원 ▲롯데월드 ▲하늘공원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또한 관광지는 ▲남이섬 ▲설악케이블카 ▲전주한옥마을 ▲해운대해수욕장 ▲곤지암화담숲 순 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