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 감독 강화해야”
상태바
“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 감독 강화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민단체, “적자가 나도 회사는 수익 챙기는 구조가 문제”
시, “공청회 열어 각계 의견 수렴…조례 제정·운영지침 개선“

[교통신문]【대전】대전지역 시민단체와 정당 등이 7일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개선해 시내버스 업체에 대한 대전시의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대전지역 8개 시민단체와 노동조합, 정당 관계자들은 이날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가장 큰 문제는 시가 세금으로 버스회사의 손실금 보전을 해주면서도 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권한이 매우 적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버스 노동자들은 과도한 운행 시간을 견뎌내며 배차 시간에 쫓기지만 버스회사는 적자가 나도 수익을 챙겨갈 수 있는 구조"라며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위한 회계업체를 복수 선정하는 등 버스회사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 관계자들은 또 "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조례 제정을 위해 버스 회사·노동자 등과 함께 논의하는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며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지침도 개정해 세금이 효과적으로 집행되고 버스 노동자들은 더 나은 근무 조건에서 서비스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업체와 시의 의무를 구체화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조례 제정을 추진 중"이라며 "오는 21일 공청회를 열어 각계의 의견을 들어보고, 조례가 제정되면 운영 지침도 개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