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타다 서비스의 확장’ 신중한 검토 필요”
상태바
[단독]“‘타다 서비스의 확장’ 신중한 검토 필요”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렌터카연합회, 불법여부 수사 중…“렌터카 영업 위축 우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타다의 ‘승합 렌터카를 이용한 택시영업 확대’ 추진 발표에 한국렌터카연합회가 부정적 의견을 내놨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 표명이었지만, 렌터카업계의 승합 렌터카 영업 위축을 우려한 반응이다.

렌터카연합회(회장 조석태)는 지난 15일 이같은 입장을 공식화하는 관련 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입장문에서 렌터카연합회는 “11인승 이상 렌터카 승합차의 운전자 알선허용은 스포츠, 관광, 동호회 활동 등 단체의 교통편의를 제공하여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입된 제도이지만, 현재 타다가 일반인에게까지 확대운영함으로써 택시와의 갈등을 불러왔고 현재 불법여부에 대해 검찰의 수사 중에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타다의 전국 영업망 확충 발표는 중소렌터카 사업자들에게도 또다른 위험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합회는 그동안 승합차 이용고객 확대를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왔고 향후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해 왔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아직 적법여부가 불투명한 타다가 전국망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것은 기존의 승합차 영업까지 위축될까 우려스럽다”면서 “렌터카업계의 실정을 감안해 (타다측에) 신중을 기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연합회는 “타다와 관련한 논의에 렌터카업계도 합의체 당사자로 참여해 중소렌터카 사업자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타다와 택시업계의 마찰을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합의체를 운영해 왔으나, 최근 타다가 내년까지 전국적인 영업망을 확충해 차량을 1만대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타다서비스의 근거가 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령 제18조의 운전자알선 규정을 개정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