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 지식재산권 센터 “저작권소송 증가, 정확한 법률 지식을 통해 대응해야"
상태바
테헤란 지식재산권 센터 “저작권소송 증가, 정확한 법률 지식을 통해 대응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여러 매체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저작권에 대한 분쟁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지상파 4사와 종편 4사의 저작권 침해 시정 요구는 15만3천81건에 달했으며, 그 중에서도 유튜브에 대한 저작권 시정 요구가 13만 5천712건으로 전체의 88.7%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이란 지식재산권 중에서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는 제도로써,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한 글이나 그림, 음악, 무용 등의 저작물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보호하는 제도를 뜻하며, 무방식주의를 통해 별도의 출원과 등록 절차 없이도 창작과 동시에 권리가 발생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침해란 이렇게 권리가 발생하여 저작권으로 보호받고 있는 저작물을 허가 없이 도용, 복제, 2차 저작물 작성 등의 행위를 통해 침해한 것을 말하며, 저작권 분쟁으로 이어지는 원인이 된다. 만약 자신이 타인의 저작물을 침해하여 사용한 경우 손해배상 등의 민사상 책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형사처분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인해 저작권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저작권침해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저작권침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저작권법을 포함한 지식재산권 법려에 관한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며, 법률적 지식이 요구되는 사건이니 만큼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법무법인 테헤란 지식재산권 센터는 “저작권소송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만큼 소송을 당했을 경우 정확하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더 큰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했으며 “저작권소송이 법률적 지식이 필요한 법정 분쟁이니 만큼 스스로 해결하기보다는 지식재산 전문 변호사를 통해 사건에 대응하는 것이 사건 해결의 열쇠”라며 변호사 조력의 필요성을 말했다.

한편, 법무법인 테헤란 지식재산권 센터는 저작권소송을 포함하여, 특허나 디자인, 상표 등의 분쟁 해결을 위한 법률 자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같은 공간을 공유하는 특허법인 테헤란과의 협업을 통해 특허, 디자인, 상표의 출원과 등록부터 분쟁/소송/심판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소송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법무법인 테헤란 지식재산권 센터 홈페이지, 또는 유선 상담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