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준공영제 혁신안 마련 위해 '노·사·민·정 상생협의회' 속도낸다
상태바
부산형 준공영제 혁신안 마련 위해 '노·사·민·정 상생협의회' 속도낸다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9.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협의회 매주 개최…“연말까지 세부방안 마련해야”
버스업계, 노선입찰제 도입·도시철도 중심 개편 반발
시, “최대한 의견 수렴…투명성·공공성 강화에 최선”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안 마련에 노·사·민·정 상생협의회가 속도를 내고 있다.

협의회 구성 단계에서 특정 시민단체 참여 가능성이 대두되자 부산버스조합,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이 반대했고, 이에 해당 시민단체도 반발하면서 출범이 지체된데다 오는 연말까지 부산형 준공영제 혁신안의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하기에는 시간이 빠듯한 점이 속도를 내는 요인이다.

부산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안 마련을 위한 노·사·민·정 상생협의회 실무협의회를 지난 30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앞서 25일 노·사·민·정 상생협의회를 구성한 후 첫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첫 회의에서는 향후 상생협의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차원에서 시와 버스조합, 버스노조 등 관련 주제들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실무협의회는 준공영제 혁신안의 세부 실천방안을 논의한 뒤 상생협의회에서 확정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참여 주체들 간 의견이 없는 실무적 사항을 먼저 다룬 뒤 쟁점 사항은 뒤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실무협의회가 운영되고 있다.

실무협의회는 매주 한 차례씩 개최할 정도로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더라도 혁신안 마련에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버스조합과 버스 노조는 버스노선입찰제 시범 도입과 도시철도 중심 노선 개편 등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7월 발표한 부산형 준공영제 혁신 계획에는 도시철도 중심 버스노선 개편, 버스노선 입찰제 시범 도입, 공익 이사 파견 등 3대 추진 전략과 18개 세부 실천과제로 구성됐다.

시 관계자는 “시가 제시한 준공영제 혁신안에 대해 참여 주체들의 의견을 수렴하되 법적·제도적 범위를 벗어나거나 무리한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자제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며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투명성과 공공성 강화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