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버스운수산업위원회’ 발족
상태바
[단독]‘버스운수산업위원회’ 발족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사위 산하로…주52시간 갈등 대응 위해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노선 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사회적 대화의 창구인 ‘버스운수산업위원회’가 발족했다.

‘주 52시간 상한제’의 시행에 따라 그동안 특례업종으로 장시간 근로가 가능했던 노선버스업도 근로시간 제한이 적용되기 때문에 버스업계가 노사 갈등 등 큰 변화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지난달 31일 산하 업종별 위원회의 하나로 '버스운수산업위원회'를 발족시킨 것이다.

버스운수산업위원회는 주 52시간제 시행을 포함한 업계 변화에 대응해 안정적인 인력 양성과 서비스 질 제고 등을 위한 방안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작년 3월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노동시간 특례에서 제외돼 지난 7월부터 주 52시간제 시행 대상인 버스 업종은 올해 5월 노동시간 단축 방안 등을 둘러싼 노사 간 이견으로 파업 직전까지 갔다.

버스운수산업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버스산업 공공성 강화 ▲인력 양성과 능력 개발 ▲서비스 질 제고 등을 주요 의제로 정했다.

위원장에는 민만기 녹색교통운동 공동대표가 위촉됐다. 위원은 위원장을 비롯해 근로자위원 2명, 사용자위원 2명, 국토부·노동부 국장급 정부 위원 2명, 공익위원 5명, 간사 위원 1명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