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검사정비연합회, 정비업계 대표성 확보…법적 지위 ‘획득’
상태바
한국검사정비연합회, 정비업계 대표성 확보…법적 지위 ‘획득’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11.0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정식 인가’ 승인…첫 양대 연합회 체제 구축
‘6전 7기’ 결과물…차별화된 사업 계획 속도 낼 듯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한국검사정비연합회가 국토교통부 인가를 획득했다. ‘6전 7기’의 결과로, 이제 한국검사정비연합회는 국토부와 손보업계의 카운터파트로서 공식적 지위를 갖게 됐다. 지난해 2월 전국검사정비연합회에서 탈퇴한지 1년 8개월 만이다.

한국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5일 (사)한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는 국토부로부터 ‘법인 설립허가증’을 받았다. 이로써 연합회는 향후 자동차관리사업에 관한 설비의 개량 및 기술의 향상 발전을 위한 조사·연구, 경영자 및 종사원의 교육·훈련, 정비요금 및 검사수수료 체계의 조사·연구, 정비 및 검사시설 첨단화 촉진과 이에 필요한 자재 공동구입 등 공동이익을 도모하는 사업 추진 등에 대한 정부 승인을 얻었다. 향후 연합회 차원에서 진행하는 모든 사업의 법적 지위를 확보한 것이다.

현재 한국연합회는 서울·경기·대구·광주·울산1·전북조합 등 6개 조합으로 구성돼 있다. 출범 당시 함께 했던 전남조합은 지난 3월 연합회를 탈퇴했다. 한국연합회는 정비사업자 숫자가 많은 수도권 조합이 포함돼 있어 6개 조합에도 불구하고 전국 정비사업자의 절반 가량이 가입돼 있다. 이번 국토부 인가로 한국연합회는 대외적으로 이들 정비사업자들을 대변하는 합법적 이익단체가 됐다.

하지만 인가를 얻기 위한 그동안의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무려 여섯 번의 인가 신청 서류를 접수했지만 매번 국토부는 ‘서류가 미비’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인가를 미뤄왔다. 그 과정에서 업계에선 정치적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등 한국연합회 인가가 미뤄지는 이유를 두고 말들이 많았다. 반면 한국연합회는 자동차관리법에서 요구하는 자격 조건이 충분한 만큼 언제든 인가가 날 수밖에 없다는 낙관론이 중론을 차지하면서 일각에서 제기되는 전국연합회로의 재통합설을 일축했다.

이번 한국연합회의 정식 인가로 정비업계는 처음으로 양대 연합회 체제로 운영되게 됐다. 자동차관리업계의 큰 축인 중고차매매업종과 정비업종 모두 복수 연합회 구조로 짜이게 된 것이다.

한편 한국연합회는 오랜 시간이 걸려 어렵게 인가를 획득한 만큼 출범 당시 갖고 있던 정비업계 권익을 위한 차별화된 사업 계획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전국연합회의 사업 방향과 궤를 달리한다고 공공연히 선언했던 전력으로 볼 때 정비시장의 새로운 바람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귀 2019-11-14 14:54:53
서류미비로 6차례 씩이나 인가 나지 않은 단체를 굳이 왜...

고니 2019-11-14 14:47:33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