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황해선 이사장에게 들어보는 렌터카공제 7년, 그리고 내일
상태바
[특별인터뷰] 황해선 이사장에게 들어보는 렌터카공제 7년, 그리고 내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제다운 공제 만들기’…3년 휙 지나가더라

7년만에 1만4천대에서 42만대로 성장
‘조합원에 보답·헌신’이 경영 첫 목표
올해 경영환경 악화로 부분적자 예상
임차인 사고이력 조회 개선방안 절실
◇황해선 이사장은=1983~2015년 삼성화재에서 근무하면서 경영기획실 전무, 해외영업본부 부사장, 사장실 경영 자문역 등 경영기획, 금융, 마케팅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렌터카공제조합에는 공모를 통해 2016년 12월 15일부터 임기 3년의 2대 이사장직을 수행 중이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지난 14일 육상운수업계에서는 생소한 ‘오픈하우스’라는 타이틀로 창립 7주년 기념 조합원 초청행사를 개최한 렌터카공제조합은 ‘짧은 시간, 놀라운 성장과 안정을 이룬 조직’으로 대내외의 평가를 받고 있고, 그 중심에 황해선 이사장이 있다. 20일 그를 만나 렌터카공제의 7년과 이사장직 3년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공제 창립 7주년, 이사장 임기 3년을 거의 동시에 맞았다. 어떻게 회고하는지?

-여전히 창립 초기의 어려움과 이로 인한 변화도 적지 않았던 시간이었다. 나는 임기 시작 단계에서 크게 3가닥의 사업계획을 구상했는데, △인프라 정비 △보상 효율성·생산성 획기적 향상 △조직문화 혁신이 그것이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길어지겠지만, 지난 3년간 대략 △공제조합 최초의 고객센터 구축 △전문보상팀 세분화와 확대 운영 △렌터카 포탈 구축 △조합원 신차 구입자금 대출사업 개시 △조합원 전용 공동구매몰 개설(연내) △렌터카회관 개관 △렌터카산업 미래 연구 △임직원 워크숍 정례화 등이 그 결과물이라 생각한다.

‘공제다운 공제를 만들자, 선진화된 공제조합을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조합원들과의 약속으로 내세우고 달려온 사이 3년이 휙 지나가 버렸다. 평가는 타인의 몫이다.

▲그 사이 공제조합도 계속 외형을 키웠다. 사업개시 첫해 1만4천대에서 출발해 현재 42만대 수준이라고 하는데, 최근 외부의 경영 환경이 좋지 않아 손보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뉴스가 나온다. 렌터카공제 사정은 어떤가?

-정부 공임 19.5% 인상, 노임단가 10.3% 인상, 가동연한 65세로 연장 등 보험원가를 올리는 제도 변화가 계속되고 있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한방진료를 받는 교통사고 피해자가 늘어나는 등 악재가 잇따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그런 환경 속에서도 사업비를 4.8% 줄이고 인력효율도를 10% 이상 증진시키는 등의 노력을 경주했다. 또 조합원들의 협조로 우량 장기대여차량 확대, 안전운전 영상제작 및 배포, 제주지역 사고예방활동 적극 시행 등을 통해 사고발생률을 10% 이상 줄였다. 여기에 더해 보상 스피드 향상에 중점을 두고 손해 감소 노력에 집중해 건당손해율 증가를 3.5% 수준으로 억제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그런 노력만으로는 사회적으로 증가하는 보상원가 인상을 막기에는 한계가 있더라. 결과적으로 올해 손해율은 작년 대비 2% 이상 증가한 89% 수준으로 예상돼 손해보험사들 만큼은 아니지만 우리 역시 일부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내년에는 손익 개선에 중점을 두고 보상프로세스 추가 개선, 자산운용 효율화, 사고예방 활동 등을 통해 손익관리를 강화하고 직원 로얄티를 더욱 높여 인당 생산성·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 조합원과의 소통을 확대해 경영투명성을 제고하는 한편 조합원 니즈에 부합하는 특화상품 개발도 계속 해 나갈 것이다.

▲일반인들에게 렌터카는 이용상의 편의 못지않게 교통사고 증가에 대한 문제가 부각돼 있다. 특히 저연령층에 의한 사고의 심각성은 이미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다.

-렌터카 사고는 사실 계속 감소하는 추세지만, 여전히 자가용에 비해서는 사고율이 높다. 특정되지 않은 운전자, 소유자와 운행주체가 다른 점 등 렌터카의 특성을 감안하면 자가용 수준까지 사고를 줄이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그렇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부분도 있다.

우선 검토가 필요한 부분은 임차인의 운전습관 등 특성을 감안한 대여요금 차등화다. 현재 고위험 임차인(사고다발자 등)에 대한 정보 비대칭으로 교통사고 발생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일부 이용자로 인한 손실이 대다수의 우량한 렌터카 이용자에게 전가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문제가 있다. 공제조합은 이를 위해 차량 임차시 사고경력 및 벌점 관련 정보 조회를 통한 대여요금 차등화 및 이를 위한 제도(개인정보 관련 법률 및 자동차대여 표준약관 개정)와 시스템(사고이력 조회 시스템 구축) 개선 방안에 대해 연합회와 협력해 검토하고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국내 첫 ‘운수업계 독립공제조합’으로써, 다른 공제조합과 비교할 때 애로는 없는지, 또 개선할 부분은 없는지?

-설립 초기 사업자단체와 유기적인 협력체계에 한계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나는 부임 직후 월 단위 경영회의를 개최해 공제조합 주요 경영지표를 연합회와 공유하고,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으며, 부족하지만 지역별 조합원 간담회를 순차적으로 수행하면서 사업자단체와의 협력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최근 연합회가 렌터카회관으로 입주하게 돼 진정한 의미의 한지붕 한가족으로 연합회와 공제조합 간 협력체계는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함께 IT기반 조합원 소통채널을 구축해 조합원의 의견을 공제조합 경영에 즉시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 조합원과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꼭 필요하다고 보는 제도개선 과제가 있으면 소개해 달라.

-늘 새로운 주문이 나오게 마련이다. 우리 공제의 경우 표준약관개정 등 자동차보험 제도개선시 참여과정이 전무한 실정이다. 대국민적 기여를 위해서는 약관개정, 상품제도변경 등 제도개선 과정에 자동차공제조합의 참여와 협의 절차가 꼭 필요하다.

공제조합은 손해보험사와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손해사정사 및 보험계리사 등 자격증 취득과 관련해 법령 내 공제조합 업무경력(1차시험 면제) 및 수습기관 불인정으로 공제조합에 근무중인 직원들의 해당 자격증 취득에 제한이 있다. 실제로 손해사정시험에 최종 합격해도 수습기관으로 인정되지 않아 별도기관에서 수습하기 전에는 자격증이 발급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말이 안된다고 본다. 공제조합의 업무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도 ‘보험업법시행규칙’ 및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을 통해 ‘공제사업자의 관련 자격 실무수습기관 인정 및 관련 자격 취득을 위한 업무경력 인정’ 법제화가 필요하다.

이밖에도 공제 자산의 운용 폭을 넓힐 수 있는 일부 규제완화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